화가들의 나라-유럽

Auguste Renoir(오귀스트 르누아르) / 10 - 성인 인물화(7)..가브리엘

hittite22 2025. 3. 28.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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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회에 이어서)

 

 

 

 

 

 

 

두 소녀, 모자 장식하기, 1893, 65 x 54 cm, 뷔를레 컬렉션, 스위스

 

르누아르의 가장 유명한 그림 중 하나인 <두 소녀, 모자 장식하기>(1893)는 에두아르 마네의 조카이자 베르트 모리조의 딸인 줄리 마네가 사촌인 폴 고비야르의 모자에 꽃 장식을 다는 모습을 담은 2인 초상화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인상파 화가들 사이에서 자란 줄리 마네는 부모를 잃은 뒤 르누아르가 후견인 역할을 해주며 각별히 돌봤다고 합니다. 르누아르라는 화가는 젊어서 가난으로 궁핍했지만 마음이 참 따뜻했던 인물이었던 듯합니다.

 

줄리 마네의 일기를 모은 <인상주의 빛나는 색채의 나날들>(이숙연 옮김, 다빈치 펴냄)이 2002년 국내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줄리 마네의 초상이 그려진 이 2인 초상화는 르누아르 특유의 풍요로운 색감이 그림 속 소녀들과 어우러져 관객의 시선을 빼앗는 따뜻한 작품입니다.

 

The Pinned Hat, 1898, lithograph on laid paper, 60 x 48.8cm, Brooklyn Museum, New York


1890년대에 리소그래피(석판인쇄)는 다시 받아들여지고, 독창적인 예술적 표현을 위한 중요한 매체로 각광받기도 했습니다. 많은 프랑스 화가들이 이 기술을 실험하기 시작했고, 파리의 미술상인 암브루아즈 볼라르(Ambroise Vollard)와 협업하기도 했습니다. 볼라르는 피에르-오귀스트 르누아르에게 정교한 컬러 인화물을 의뢰했고, 르누아르는 리소그래피의 거장인 오귀스트 클로트(Auguste Clot)와 긴밀히 협력하여 인화물을 만들었습니다. 

 

Young Girl with Hat (Jeune fille au chapeau), c. 1893. oil on canvas, 41.5 x 33 cm
Young Girl Combing Her Hair, 1894, oil on canvas, 53 x 44cm
Head of a Young Woman, 1887, oil on canvas, 41.6 x 32.4 cm [Minneapolis Institute of Art]
Berthe Morisot and Her Daughter Julie Manet, 1894,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베르트 모리조와 딸 쥴리 마네를 그린 작품입니다.

쥴리 마네가 많이 자란 모습이네요.

 

Reader in Green, 1894, oil on canvas [Musée d'Orsay, Paris]
Head of Gabrielle, 1895,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가브리엘이 등장했습니다. 이 여인은 매우 중요한 인물이므로 꼭 기억을 해둬야 합니다.

르누아르가 인생 후반기에 모델로 많은 작품에 세웠으며, 아이들 보모로 가정에서 중심이 되어주었을 뿐 아니라 젊은 시절 연인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딸을 가난 때문에 입양 보내고 헤어진 비밀을 감추며 아내 몰래 경제적으로 딸의 뒷바라지를 해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던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Young Woman Wearing a Black Hat, 1895,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Charles Terrasse, 1895c,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Henri Lerolle, 1895c, oil on canvas, 45.4 x 35cm [Private Collection]
Bust of a Young Girl, 1895c,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Gabrielle, Jean and a Little Girl, 1895, oil on canvas, 64.8 x 80cm [Private Collection]
Child with Toys(Gabrielle and the Artist's Son, Jean), 1985~1896, oil on canvas, 54.3 x 65.4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Gabrielle Renard and infant son, Jean. 1895~1896, oil on canvas, 65 x 54cm [Musee de l'Orangerie, Paris]

 

이 그림은 유모 가브리엘과 그녀가 돌보던 르누아르의 둘째 아들 장(나중에 할리우드 영화감독이 됨)을 그린 것입니다. 유모 가브리엘은 르누아르의 아내 알린느 샤리고의 친척(사촌)으로 <장미를 든 가브리엘>, <알제리 여인 차림의 가브리엘>, <가브리엘, 장 르누아르와 어린 여자아이> 등 다른 작품에서 모델로 등장합니다. 위대한 화가 르누아르의 집에 유모일을 하였던 인연으로 가브리엘은 미술작품 상이긴 하지만 역사에 길이 남을 이름과 인물이 되었습니다.ㅎㅎ

 

유머스럽게 표현했지만 가브리엘은 르누아르와 그의 자녀들에게 매우 소중한 존재였던 것이 분명합니다. 그리고 르누아르의 마음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공감했기 때문에 사촌언니 몰래 르누아르의 숨겨진 딸에게 몰래 뒷바라지하는 대리 송금을 감당했던 게 아닌가 여겨집니다. 그게 르누아르의 아내이자 자신의 사촌언니에게 들키는 바람에 사촌언니 샤리고의 통고로 그 집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그런 이야기를 접하면 마음이 짠해집니다. 사람 사는 게 뭔지.. 남녀관계는 또 뭔지.. 

 

The Artist's Family, 1896, oil on canvas, 173 x 137 cm [Barnes Foundation(Philadelphia, Pennsylvania, USA)]

 

<The Artist's Family>는 르누아르가 그린 가장 큰 초상화로 말년에 고전주의적 화풍으로 그려낸 작품입니다. 그림속에서 등장하는 르누아르의 아내 Aline Charigot Renoir는 화려한 모자와 블라우스를 입고 있습니다. 11살인 맏아들 피에르(Pierre)가 어머니와 팔짱을 끼고 있으며, 둘째 아들 장(Jean)은 앞쪽에서 아장아장거립니다. Jean은 가족의 유모자이자 Renoir의 최애 모델 중 하나인 가브리엘 르나르(Gabrielle Renard)의 도움을 받고 서 있는 모습입니다. 셋째 아들 클로드(Claude)는 1901년까지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오른쪽의 붉은 옷을 입은 소녀는 이웃으로, 옆집에 살았던 작가 Paul Alexis의 딸 Marie Isembart로 확인되고 었습니다. 르누아르는 이 그림을 평생 간직했다고 합니다.

 

그림이 그려진 장소는 르누아르가 이주하였던 1890년의 몽마르뜨르 Chateau des Brouillards 맞은편에 있는 13, rue Girardon의 안뜰입니다. 르누아르는 자신의 몽마르뜨 지역을 이상화하여 당시 도시의 급속하게 발전하는 모습이 아닌 시골 마을로 표현했습니다.

 

현재 필라델피아의 Barnes Foundation에서 소장 중인데, 콜렉터 Barnes 박사가 1927년 르누아르 아들 중 한 명에게서 이 그림을 구입하였다고 합니다.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아들 장 르누아르(Jean Renoir, 1894~1979)는 후에 프랑스의 위대한 영화감독이 되었으며, 아버지에 필적하는 명성을 얻게 됩니다. 그가 연출한 대표작으로 <위대한 환상, 1937>, <게임의 규칙, 1939> 등이 있습니다. 장 르누아르는 아버지의 전기 <Renoir, My Father(1962)>를 집필했으며, 2013년 프랑스의 영화감독 질 부르도스(Gilles Bourdos)가 르누아르의 말년을 담은 영화 <Renoir>를 연출하였습니다. 장 르누아르는 아카데미 평생 공로상(1975)과 프랑스 정부의 레종 도뇌르 훈장(1975)을 받았습니다.

 

The Letter, 1895~1900c, oil on canvas, 64.9 x 81.1cm [Sterling and Francine Clark Art Institute, Williamstown, MA]
Young Woman Wearing a Hat with Wild Roses, 1896,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The End of Lunch, 1897, oil on canvas [Städelsche Kunstinstitut und Städtische Galerie, Frankfurt, Germany]
Woman's Head, The Thinker, 1897c, oil on canvas, 41.2 x 31.5cm [Private Collection]
The Spanish Guitarist, 1897, oil on canvas, 64.8 x 54cm [Private Collection]
Young Spanish Woman with a Guitar, 1898, oil on canvas, 55.6 x 65.2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Young Mother, 1898, oil on canvas, 56 x 46.5cm [Private Collection]
Yvonne et Christine Lerolle au Piano, 1897~1898, oil on canvas [Musée de l'Orangerie, Paris]
Woman Lying in the Grass, 1899, oil on canvas, 30 x 40cm [Private Collection]
Beaulieu, Women and Little Boy, 1899, oil on canvas, 65.4 x 81.9cm [Private Collection]
Gabrielle in a Straw Hat, 1900,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Gabrielle, 1900c,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The Lesson, 1900c,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Young Girl in a Hat, 1900c, oil on canvas [Oskar Reinhart Collection, Winterthur, Switzerland]
Young Woman in a Blue Hat, 1900c, oil on canvas, 47 x 55.9cm [Private Collection]
Madame Louis Valtat nee Suzanne Noel, 1902~1903, oil on canvas, 54 x 45.1cm [Private Collection]
Gabrielle en Rouge, 1903, oil on canvas, 40.6 x 33.0cm
Two Women's Heads, 1903,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Young Woman Arranging Her Earring, 1905, oil on fabric, 55.3 x 46.4 cm [The Cleveland Museum of Art, Ohio]
Vollard avec un foulard rouge(빨간 스카프를 두른 볼라르), 1906, 44 x 38.5cm [Petit Palais, Avignon]
The Promenade(aka Julienne Dubanc and Adrienne), 1906c, oil on canvas [The Barnes Foundation, Philadelphia, PA]

 

 

이번 회차는 가브리엘 르나르(Gabrielle Renard)로 시작하여

직간접적으로 그녀의 모습과 이야기를 소개하는 과정을 거쳤다고 하겠습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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