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ill Life with Melon, 1882,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Peaches, 1881-1882, 38 x 47cm, oil/canvas [Musee de l'Orangerie, Paris, France]
복숭아와 사과는 종종 르누아르의 정물화에 영감을 주었습니다.그는 베라르(Bérard) 가족과 함께 지내는 동안 노르망디, 디에프 근처, 샤또 드 바르주몽에서 이 그림을 그렸습니다.이 그림은 흰색 식탁보로 덮인 테이블 위에 놓인 흰색 그릇에 복숭아를 담고 있습니다.이 델프트웨어 그릇(Delftware bowl)은 일반적으로 베라르 가정에서 식사에 사용되었습니다.르누아르가 이 기간 동안 제작한 다른 여러 정물화에도 이 그림이 등장합니다.
용기에서 빠져나온 복숭아는 과일 피라미드와 대조를 이룹니다. 과일 피라미드는 르누아르의 정물화에서 종종 보게 되는 구성입니다. 그는 과일을 피라미드처럼 쌓아 올리고 그 사이사이에 이파리를 끼워 넣은 형태를 즐긴 것처럼 보입니다. 과일 그릇은 옆에서 본 것이고 테이블은 위에서 본 것처럼 여겨집니다. 이건 폴 센잔이 즐겨했던 비법(? 그냥 기술..)이기도 합니다. 암튼 르누아르 화가는 여러 관점을 도입했지만, 보는 사람의 시선은 중앙에 있는 복숭아에 사로잡힙니다.
겉보기에 단순해 보이는 것인데 르누아르는 구성에 많은 주의를 기울였군요. 세잔 아저씨의 쓸데없는 기법에 현혹된 탓인가요? 구성은 뭐 그렇고.. 색상을 보면 식탁보와 과일 그릇의 흰색은 복숭아의 분홍빛 톤과 배경과 대조를 이룹니다. 배경은 녹색, 적갈색, 파란색 톤의 잎 무늬가 있는 벽지, 패브릭 또는 태피스트리입니다.이 배경은 진정한 풍경을 형성하는 듯합니다.이 맛있는 작품은 르누아르가 모양과 색상을 작업할 새로운 구실이 되었습니다.
Vase of Roses and Dahlias, 1883~1884c, oil on canvas, 41.3 x 31.8cm [Private Collection]
많은 인상파 화가처럼 르누아르는 수세기 동안 화가들이 사용해 온 트롱프뢰유(trompe l’œil) 기법에 의존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트롱프뢰유는 2차원 공간에 3차원 공간과 사물을 착시로 표현해내는 기법을 뜻합니다.대신 그는 자신의 창의적인 독창성과 이미지에 대한 초기 인상을 활용하여 사물을 신선하게 표현했습니다.
그리하여 이 작품처럼 무성하고 풍부한 꽃 정물화는 르누아르가 어필할 수 있는 기술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그는 도자기에 꽃을 그리는 것으로 경력을 시작했고, 1860년대 후반에 캔버스에 꽃꽂이를 풍부하게 묘사하는 것으로 발전했습니다. 그리하여 정물화(꽃그림)는 르누아르의 가장 아름다운 그림 중 한 섹션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Vase of Flowers, 1884c,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Still Life with Flowers and Prickly Pears #1, 1885, oil on canvasFlowers and Fruit, 1889, oil on canvas, 65.5 x 54cm [Private Collection]Still Life with Apples and a Pear, 1889c, oil on canvas, 22 x 31cm [Private Collection]Basket of Flowers, 1890,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Pears and Apples, 1890c,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Pears and Apples, 1890, oil on canvas, 29.8 x 40.3cm [Private Collection]Apples and Pears, 1890~1895, oil on canvas [Musée de l'Orangerie, Paris]Apples on a Plate, 1890c, oil on canvas, 26 x 39cm [Private Collection]Cauliflower and Pomegranates, 1890c,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Apples And Pears, 1890-1895, 32 x 41cm, oil/canvas [Musee de l'Orangerie, Paris, France]
이 정물화는 주제와 복잡한 구성으로 인해 폴 세잔(1839-1906)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능숙하게 형성된 주름이 있는 식탁보의 배열은 신중하게 고려한 결과입니다.식탁보는 과일 그릇을 강타하는 조수를 나타내는 것처럼 보입니다.그릇은 테이블 가장자리에 섬세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르누아르는 정적인 물체가 아닌 움직임으로 가득 찬 구성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색상 자체가 그림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흰색 식탁보와 그릇은 과일의 따뜻한 톤에서 반향을 일으키는 녹색과 갈색 배경에서 돋보입니다.그릇의 파란색 테두리는 주름의 그림자를 불러일으킵니다.사과와 배는 그릇에 서로 위에 놓여 있지만 비슷한 노란색으로 인해 쉽게 혼동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르누아르가 정물화에서 최대한의 이점을 이끌어내려하였던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단순한 것 뒤에는 많은 연구가 숨겨져 있습니다.르누아르는 다양한 사물과 과일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변형을 시도하였던 것입니다.실제로, 이 작품과 비슷한 르누아르의 정물화가 세 개 더 있습니다.
Bouquet of Roses in a Blue Vase, 1892, oil on panel, 66 x 39.4cm [Private Collection]Gladiolas, 1892,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Still Life with Pomegranates, 1893,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Peaches, 1895, oil on canvas, 40 x 56.5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PA]Still Life with Apples and Oranges, 1897c, oil on canvas, 28.6 x 43.1cm [Private Collection]Still Life with Apples and Oranges, 1897c,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Apples, 1900, oil on canvas, 16.5 x 35.2cm [Private Collection]Bouquet, 1900, oil on canvas, 40 x 30cm [Musée de l'Orangerie, Paris]Apples and Manderines, 1901,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Flowers in a Vase, 1901,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Peaches and Almonds, 1901, oil on canvas, 31.1 x 41.3cm [Tate, London]Pomegranates and Apple, 1901, oil on canvas, 16 x 32cm [Private Collection]Still Life with Apples and Pomegranates, 1901,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Flowers, 1902, oil on canvas, 24.1 x 25.1cm [Private Collection]Strawberries, 1905, 28 x 46cm, oil/canvas [Musee de l'Orangerie, Paris, France]
르누아르는 1900년대부터 프랑스 남부의 미디 지방에서 살았습니다.그는 르 카네(Le Cannet)와 카뉴쉬르메르(Cagnes-sur-Mer)에 거주하며 1908년에 집을 지었습니다. 수많은 정물화로 미디를 그렸고, 이 경우처럼 긴 형식을 자주 선택했습니다. 건강이 악화되어 앉아서 작업해야 했지만, 르누아르의 그림은 계속 기쁨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이 맛있는 소형 캔버스에서 딸기는 매우 정확하게 묘사되었습니다.다양한 형태와 질감을 지닌 물체와 과일은 주름이 진 흰색 식탁보 위에 차례로 배치되어 있습니다.그러나 구성은 단조롭지 않습니다.왼쪽 하단의 식탁보에 놓인 버터 나이프와 설탕 병에서 튀어나온 티스푼 손잡이, 딸기의 잎으로 구성이 살아납니다.설탕 병의 둥근 모양은 레몬과 과일 그릇에 반영됩니다.꽃병과 과일 그릇과 같은 용기를 제외하면, 르누아르는 폴 세잔(1839-1906)과 달리 칼과 같은 무기력한 물체를 정물화에 도입하지 않았습니다.색상 자체는 신선하고 쾌활합니다.
Peaches on a Plate, 1902~1905, oil on canvas, 22.2 x 35.6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Roses, 1904~1910,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Watering Can, 1905, oil on canvas, 23.5 x 28.6cm [Private Collection]Anemones, 1909,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Tulips, 1909, oil on canvas, 55.5 x 46.5cm [Private Collection]Flowers in a Green Vase - Dahlilas and Asters, 1901c,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Vase of Roses, 1910c,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Lemons, 1912, 22 x 36.5cm [Private Collection]Still Life with Onions and Tomatoes, 1912, oil on canvas, 30.5 x 40cm [Private Collection]A Fish, 1916, oil on canvas, 24.1 x 45.1cm [Private Collection]n.d. Anemones,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n.d. Apples and Walnuts, oil on panel, 13.3 x 20.3cm [The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UK]n.d. Apricots and Figs, oil on canvas, 32 x 41.9cm [Private Collection]n.d. Still Life, oil on canvas, 29.8 x 39cm [Private Collection]n.d. Still Life with a Faience Figure, oil on canvas, 33 x 41.3cm [Ashmolean Museum of Art and Archaeology, University of Oxford, UK]n.d. Still Life with Apples, oil on canvas, 17 x 28cm [Private Collection]n.d. Still Life with Apples and Almonds,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n.d. Still Life with Figs, oil on canvas, 21 x 31cm [Private Collection]n.d. Still Life with Fruit, oil on canvas, 19.5 x 33cm [Private Collection]n.d. Still Life with Fruit, oil on canvas, 20 x 27.9cm [Private Collection]n.d. Still Life with Glass and Lemon, oil on canvas, 89.8 x 111.2cm [Private Collection]n.d. Peaches and Almonds, oil on canvas, 16.5 x 30.5cm [Private Collection]n.d. Spray of Anemones, oil on canvas, 32.1 x 41cm [Private Collection]n.d. Still Life with Roses,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n.d. Three Pomegranates and Two Apples,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