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회에 이어서)
루이 파스칼은 툴루즈-로트렉 가문의 많은 구성원들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했으며, 보험 중개인으로 일했던 인물입니다. 톨루즈 로트렉은 그림 속에 친구와 가족을 포함시키는 것을 좋아했는데 그런 성향의 한 측면에서 이 초상화가 제작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마르셀 렌더(Marcelle Lender, 1863-1927)는 16세의 나이에 몽마르트 극장에 처음 등장한 아티스트였습니다. 그녀의 가장 큰 성공은 그녀가 노래하고 춤을 추었던 오페레타 칠페릭(Chilpéric)에서 이루어졌습니다.
Cha-U-Kao는 1890년대에 Moulin Rouge와 Nouveau Cirque에서 공연한 프랑스 연예인이었습니다. 그녀의 예명은 또한 캉캉과 비슷한 시끄러운 대중 댄스의 이름이기도 했는데, 이는 프랑스어로 "소음"과 "혼란"을 의미하는 "chahut"에서 유래했습니다.
그녀는 레즈비언임을 커밍아웃하였으며 곧 Henri de Toulouse-Lautrec의 최애 모델 중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로트렉은 남성 직업인 광대를 선택한 용기와 레즈비언임을 공개선언하는 행위에 매료된 듯합니다.
그녀의 실명이나 삶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지만, 파리의 여성 "광대"로 일하기 전에 체조 선수였습니다. 툴루즈-로트렉은 때때로 파트너이자 모델인 Gabrielle과 함께 Cha-u-Kao를 스케치했고, 이 스케치는 그의 포트폴리오 Elles에 포함되었습니다.
툴루즈-로트렉이 가장 좋아하는 주제 중 하나는 빨간 머리 여배우 마르셀 렌더였습니다. 그는 1893년에 그녀를 처음 만났고, 그 해에 그는 정기적으로 극장에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녀에 대한 그의 열광은 2년 후 그녀가 프랑스 대본가이자 작곡가인 에르베의 칠페릭(Hervé's Chilpéric) 리바이벌에 출연했을 때 절정에 달했습니다.
툴루즈-로트렉의 가장 크고 정교한 그림 중 하나인 "칠페릭(Chilpéric)에서 볼레로(Bolero)를 추는 마르셀 렌더(Marcelle Lender)"는 그가 매우 좋아했던 장면을 묘사한 것입니다. 즉 공연 중 갈레스윈트(Galeswinthe)가 미래의 남편과 그의 신하들을 위해 고향 스페인의 활기찬 춤인 볼레로를 추는 장면입니다.
세기말 몽마르트의 화려하고 저속한 밤 문화를 고집스럽게 기록한 로트렉은 1892년에서 1896년 사이에 완성된 연작 그림에서 매춘부들의 삶을 기록하는 일에 착수하였습니다. 그는 홍등가 풍경을 담은 드가의 모노타이프와 에로틱한 일본의 판화에서 자신만의 생생한 이미지를 창조할 예술적 자유를 발견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그는 좀 더 큰 그림으로 놀라울 만큼 거리낌 없는 작품을 주저 없이 제작해냈습니다.
로트렉은 매춘부들의 자연스러움을 높이 평가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떠한 가식도 없이… 긴 소파에서 몸을 쭉 뻗고 있는 여인들….”
작품 <소파>는 1890년대 중반에 그려진 레즈비언 커플이 주고받은 은밀한 행위에 초점을 맞춘 다른 세 점의 그림들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작품 <베르트 바디의 초상화>는 여배우이자 툴루즈-로트렉의 모델인 베르트 바디를 그린 것입니다. 그녀는 편안하게 앉은 자세로 묘사되어 있으며, 무언가 숙고하고 있는 듯한 모습입니다. 드레스는 풍부하게 채색된 푸른 색조인데 레이스로 장식되어 있어 세련되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타일과 색상 사용 선택은 감정적 깊이와 피사체의 본질을 포착하려는 작가의 재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앙드레 리부아르(1872-1930)는 시인이자, 운문 희극 작가이며, Revue de Paris의 사무총장이었습니다.
툴루즈 로트렉은 그를 전성기의 모습으로 묘사했습니다.
누드화
제가 마음에 들어하는 작품입니다.
작품 <La Toilette(Rousse로 알려져있기도 함)>의 등을 보이는 여성 누드화를 통하여 관람자는 인간의 내면을 비추어 보는 기회를 얻습니다. 로트렉의 자유롭지만 날카로운 표현방식이 잘 드러난 작품으로, 지극히 평범한 포즈이지만 에드가 드가를 연상케 하는 대담한 구도가 긴 여운을 남깁니다.
배경에는 두 개의 고리버들 의자와 욕조가 있는데, 이는 여성이 목욕을 위해 옷을 벗거나 씻은 후 옷을 입는 상태임을 암시해줍니다. 동시대 사진에서 알아볼 수 있는 가구는 이 작품이 파리의 rue Caulaincourt에 있는 툴루즈-로트렉의 스튜디오에서 그려진 것임을 알려줍니다.
모델은 툴루즈-로트렉이 가장 좋아하는 카르멘 고댕(Carmen Gaudin, 1866?–1920)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그림에서 매춘부는 자신의 모습이 드러난 거울 앞에 알몸으로 서 있습니다.
그녀는 의무적인 검은 스타킹 외에는 아무것도 신지 않았습니다.
1897년 5월 툴루즈-로트렉은 파리 북부의 새로운 스튜디오로 이사했는데, 그는 짚 매트를 걸고 푸른 소파를 마련했습니다. 이사 직후에 그린 이 그림은 누워 있는 여성 인물에 대한 기술적 연구이거나 그의 스튜디오에서 포즈를 취하는 모델의 일상 장면으로 보입니다.
모델의 머리카락이 붉은색입니다. 그렇다면 이 모델은?
Posters Moulin Rouge
로트렉은 물랭루즈의 공연을 알리는 다수의 포스터를 제작했고
이 포스터 작업을 통해 자신의 이름을 알리는 계기를 얻게 된 바 있습니다.
또한, 물랭루즈는 톨루즈 로트렉의 포스터작품이 파리시민에게 물랭루즈를 광고하는 큰 효과를 얻었습니다.
여기서는 포스터 중 일부 작품을 소개합니다.
19세기 후반 물랭루즈(Moulin Rouge)는 쾌락주의의 온상이었고, 툴루즈-로트렉은 이를 잘 알고 있었습니다. 단골고객의 한 명인 그는 석판화와 그림 포스터로 이 댄스홀을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툴루즈-로트렉의 Moulin Rouge 첫 번째 석판화는 1891년에 제작되었으며, <Moulin Rouge: La Goulue>라고 불립니다. 이 그림은 라 굴루(La Goulue) 또는 "The Gutton"으로 알려져 있는 여성, 즉 군중의 실루엣에 둘러싸여 춤추는 루이즈 베버(Louise Weber)와 전경의 자크 르노댕(Jacques Renaudin)을 보여줍니다. La Goulue가 치마를 입고 다리를 휘두르며 움직이는 모습이 특징적인데 캉캉춤은 바로 그녀가 만들었다고 합니다. 한편, 르노댕은 춤을 추는 동안 극도로 유연하게 움직여서 Valentin le Desosse(Valentin the boneless, 뼈 없는 발렌타인)으로 알려졌습니다.
호세 페레르, 콜레트 마샹, 자자 가보르, 캐서린 캐시, 수잔 플론 등이 출연합니다.
포스터에 붉은 글씨로 이렇게 적혀있습니다.
아래 검은 정장을 입은 신사는 톨루즈 로트렉 자신으로 보입니다.
- The E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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