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들의 나라-북미

Newell Convers Wyeth(뉴웰 컨버스 와이어스)

hittite22 2025. 4. 22. 21:57
728x90

 

 

 

 

 

Newell Convers Wyeth(1882~1945)

 

 

뉴웰 컨버스 와이어스(N.C. 와이어스)는 앤드류 와이어스를 통해 알게 된 화가입니다.

 

당대 가장 성공한 삽화가였던 N. C. 와이어스는 『보물섬』, 『모히칸족의 최후』, 『로빈슨 크루소』의 삽화를 여러 세대의 젊은 독자들에게 생생하게 제공했습니다. 그는 3,000점이 넘는 그림과 100권이 넘는 책에 삽화를 그렸습니다. 그의 상상력과 미술에 대한 열정은 아들 앤드류 와이어스(Andrew Wyeth)와 손자 제이미 와이어스(Jamie Wyeth)로 이어졌습니다.

뉴웰 컨버스 와이어스는 1882년 매사추세츠주 니덤(Needham)에서 태어났습니다. 20세가 되던 1902년, 와이어스는 델라웨어주 윌밍턴(Wilmington, Delaware)으로 이주하여 저명한 삽화가 하워드 파일(Howard Pyle)의 지도를 받았고 단 5개월 만에 Saturday Evening Post에 야생마의 표지 삽화를 성공적으로 제출했습니다. 파일의 권유에 따라 와이어스는 자신의 주제에 몰입하기 위해 미국 서부를 여행하며 목장 일꾼으로 일하고 아메리카 원주민 보호구역을 방문했습니다. 그의 경험은 서부 개척 시대를 극적으로 묘사하는 이미지 제작에 영감을 주었고, 그의 삽화는 Harper's Monthly, McClure's, Scribner's를 비롯한 유명 정기 간행물에 게재되었습니다.

28세인 1908년, 와이어스와 그의 아내는 펜실베이니아주 채즈포드(Chadds Ford)에 정착하여 재능 있는 다섯 자녀를 키웠고, 그중 세 명은 화가가 되었습니다. 1911년, 와이어스는 찰스 스크라이브너스 선즈 출판사로부터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Robert Louis Stevenson)의 《보물섬》 삽화를 의뢰받았습니다. 와이어스의 17점 연작은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고, 경력 내내 코카콜라, 럭키 스트라이크, 켈로그 등 유명 광고 의뢰인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했습니다. 상업 작품 외에도 순수 미술 회화에 대한 열정을 키워 다양한 주제와 스타일을 실험했습니다. 1945년, 와이어스는 펜실베이니아주 채즈포드에서 화물 열차에 치여 사망했습니다.

1997년, 노스캐롤라이나주 와이어스 하우스 앤 스튜디오(N. C. Wyeth House and Studio)는 국가 사적지로 지정되었습니다. 그의 작품 중 가장 많은 부분은 펜실베이니아주 채즈포드에 있는 브랜디와인 리버 박물관(Brandywine River Museum)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자화상

 

 

Self-portrait in Top Hat, 1927, oil on canvas, 102.9 x 92.7 cm.
Self-portrait, 1940

 

 

회화작품

 

삽화나 포스터는 제외했습니다.

 

 

The Converted Barn, c.1908, oil on canvas, 64.5 x 76.2cm
Leaping from Rock to Rock in Sheer Delight, 1913, oil on canvas, 44 x 32 inches.
Indian Love Call, 1927, oil on canvas mounted on masonite, 114.3 x 172.7 cm

 

1925년경, 필라델피아 출신 존 B. 윌리엄스(John B. Williams)는 와이어스에게 당시 유행했던 노래 "인디언 러브 콜"을 바탕으로한 대형 작품을 의뢰했습니다. 


작품 <인디언 러브 콜>은 자작나무 껍질 카누를 탄 용감한 인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카누는 구애 의식의 일환으로, 용감한 인물은 마을에서 다가오는 연인에게 잊을 수 없는 노래를 부릅니다. 이 작품은 시적인 묘사로 채워져 있으며, 와이어스가 아메리카 원주민에게 바치는 헌사입니다.

N.C. 와이어스는 이 작품에서 자신의 성장기와 서부 개척 시대, 그리고 아메리카 원주민에 대한 열정을 되새긴 듯합니다. <인디언 러브 콜>은 그의 그림 <봄>과 <가을>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이 두 작품은 1909년 12월 스크라이브너스 매거진에 실린 <기분>(The Moods)이라는 작품으로, 인디언의 삶과 계절의 변화를 묘사한 것입니다. 

 

The Boy, Moses... 1928, oil on canvas, 109.2 x 81.3 cm
Old Albert, c.1928, oil on canvas, 91.4 x 101.6 cm
To Harry Donohue, oil on joined canvas mounted on hardboard, 76.5 x 152.7 cm
Reception to Washington on April 21, 1789, 1930, oil on canvas, 520 x 370 cm
In a Dream / I Meet General Washington, 1930, oil on canvas
Cleaning Fish, 1933, Oil on canvas, 47 5/8 x 51 3/4 inches
Wash Day on the Maine Coast, 1934, oil on canvas, 210 x 297 cm
Wash Day on the Maine Coast, 1934 [detail]
Unknown (Coastal Scene with Apple Tree in Foreground), 1936, oil on canvas, 123.2 x 101.6 cm.
The Alchemist, 1937
They Took Their Wives with Them on Their Cruises, c.1938
Island Funeral, 1939, egg tempera and oil on hardboard
Dark Harbor Fishermen, 1943, tempera on hardboard (Renaissance Panel), 35 x 38 inches

 

청어잡이 어부의 모습을 그린 작품입니다. 청어는 1950년대와 1960년대까지 이곳에서 번성했지만, 오늘날에는 어획량이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와이어스는 작품 전반에 걸쳐 어두운 색조를 사용하여 청어의 은빛 반짝이는 바닷 생물의 특징을 강조했으며 먹이를 낚아채갈 수 있을까 싶어 달려드는 갈매기들의 날갯짓도 리얼하게 그리고 있습니다. 

 

Portrait of a Farmer(Pennsylvania Farmer), 1943, tempera on Renaissance panel, 101.6 x 152.4 cm

 

<농부의 초상>은 의뢰를 받아 그린 것은 아닙니다. 작품 이후 미술용품 제조업체 F. 웨버 사의 광고에 사용되었고, 레덜 연구소에서 회사의 수의학 비타민 홍보에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농부의 초상>은 와이어스가 펜실베이니아주 채즈포드의 사람들과 풍경에서 얻은 깊은 영감을 잘 드러내는 작품입니다. 1908년에 브랜디와인 강 계곡의 채즈 포드로 이주했으니 35년 이상 거주하던 곳의 품경을 그린 것입니다. 전원지방에 정착한 그는 완만한 구릉과 깔끔하게 가꾸어진 들판, 그리고 그곳의 소박한 삶의 방식에 매료되었고, 이는 그의 모든 작품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아들 앤드류 와이어스의 작품에도 전원지방의 풍경은 반복해서 묘사됩니다.

 

<농부의 초상>에는 화려한 가을로 채워진 펜실베이니아의 풍경이 펼쳐져 있습니다. 나무들은 붉은색, 노란색, 주황색의 선명한 색조로 타오르고 있으며 활짝 웃으며 서 있는 농부가 잘 사육된 새기 돼지 한 마리를 안고 있습니다. 자신의 땅과 일궈온 삶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나는 모습입니다.

 

Maine Islands, 연도미상, tempera on panel, 39.4 x 58.4 cm
The Chief Raised His Musket and Fired (The Assassination of Fletcher Christian), 연도미상, oil on panel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