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디 드 오셀로는 Frieze Seoul에 출품된 조각작품을 처음 접하면서 알게 된 아티스트입니다.
세라믹을 재료로 칼라플한 조각을 빚어냅니다. 인체의 각 부위를 독립된 테마, 모델로 내세우는 시도를 꾸준하게 해 왔습니다. 지금까지는 신선함이 돋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조각 작품은 스타일을 바꾸는 경우가 흔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지는데, 이런 까닭에 그의 조각 작품이 어떤 확장성을 가지게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로 남아있습니다. 현재까지 작업해 온 그의 작품이 더 이상의 진전을 꾀할 수 있을는지 여부는 오직 작가에게 달려있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지켜보는 것 뿐.
조각편
Collar and Receiver, 2017, Ceramic and glaze, 81.3 x 48.3 x 48.3 cmPseudo Vessel, 2017, Ceramic and glaze, 129.5 x 55.9 x 55.9 cmDon’t Hit My Line, 2017, Ceramic and glaze, 94 x 68.6 x 45.7 cmDeep Breathes, 2017, Ceramic, underglaze and glaze, 38 x 17 x 17 inchesThe Weary, 2018, Ceramic, underglaze and glaze, Overall: 121.92 x 53.34 x 53.34 cmOration, 2018, Ceramic, underglaze and glaze, Overall: 76.2 x 53.34 x 48.26 cmThe Beholder, 2018, Ceramic, underglaze and glaze, Overall: 91.4 x 45.7 x 40.64 cmAlone at the table, 2018, Concrete, resin and fiberglass coated styrofoam, paint, automotive clear coat, ceramic and glaze, Chair: 153.7 x 71.1 x 66 cm, Vase: 54.6 x 35.6 x 58.4 cmOracle, 2018, Ceramic and glaze, 116.8 x 61 x 50.8 cmMessenger, 2018, Ceramic, glaze, carved wood, white gold overglaze, 137.2 x 53.3 x 50.8 cmLocked Down, 2018, Ceramic, glaze, carved wood, custom glazed tiles, 144.8 x 128.3 x 97.8 cmGiving Up, 2018, Ceramic, glaze and concrete, 68.6 x 96.5 x 96.5 cmDownward Gaze, 2019, Ceramic and glaze, 91.5 x 53.4 x 35.6 cmThinking Green, 2019, Ceramic and glaze, 100.4 x 38.1 x 35.6 cmListen More, Talk Less, 2019, Ceramic, glaze, and telescoping antenna, 50.8 x 22.9 x 24.2 cmScattered, 2019, Ceramic, glaze, paint, and clock motor, 48.3 x 45.7 x 6.3 cmScattered Time, 2019, Ceramic, glaze, paint, and clock motor, 40.6 x 55.9 x 6.3 cmDouble Knot, 2019, Ceramic and glaze, Overall: 17.8 x 30.5 x 12.7 cmA reminder of how things change, 2019, Ceramic, underglaze, glaze, 96.6 x 43.2 x 40.7 cmTo give time, 2019, Ceramic, glaze, 55.9 x 20.3 x 10.2 cmUnbound, 2019, Ceramic, glaze, neon, 101.6 x 33.02 x 33.02 cmSelf Talk, 2020, Ceramic and glaze, Overall: 45 x 15.5 x 18 inchesBlank Faced, 2020, Ceramic and glaze, Overall: 44 x 21 x 11.5 inchesComforting Self, 2021, Ceramic and glaze, 53.3 x 40.6 x 40.6 cmMaking the Most of the Day, 2021, Ceramic and glaze, 137.2 x 73.7 x 45.7 cmThe Light is Out in Front, Just Look Out For It, 2021, Ceramic, glaze, electrical cord and light bulb, 121.9 x 50.8 x 50.8 cmFace to Face, 2021, Ceramic, glaze, resin and paint, 104 x 81.3 x 41.9 cmGreen Lady, 2022, Glazed ceramic, 137.2 x 45.7 x 50.8 cmIbeji, 2022, Ceramic, glaze, paint and redwood, 144.8 x 48.3 x 52.1 cmTending to Needs, 2022, Ceramic, glaze, paint and eucalyptus, 132.1 x 52.1 x 52.1 cmFull Touch, 2023, Glazed ceramic, 109.2 x 43.1 x 43.1 cmBurning Premonition, 2023, Glazed ceramic, 132.1 x 45.7 x 45.7 cmMineral wisdom, 2023, Glazed ceramic, 141 x 38.1 x 33 cmIt is in our bones not the brain, 2023, Glazed ceramic, 118.1 x 50.8 x 35.6 cmEternal cycles, 2023, Glazed ceramic, 121.9 x 38.1 x 35.6 cmThought in mind, 2023, Patinated bronze, 210.2 x 82.5 x 128.3 cmThought in mind, 2023, Detail viewPassageway, 2023, Patinated bronze and glazed ceramic, 185.4 x 101.6 x 63.5 cmArrangements, 2023, Glazed ceramicCool Composition, 2019, Art Basel Miami Beach 2019, MeridiansA Place of Memory, 2023, The Current, Stowe, VTSeeing both sides, 2024, Patinated bronze, 213.4 x 106.2 x 116.5 cm.
<양쪽을 모두 보는 것>이라는 조각은 약 2미터 높이의 녹청이 있는 청동상으로, 여러 개의 팔다리가 사방으로 뻗어 있습니다. 아랫부분은 발이 바깥쪽을 향하고, 들어 올린 팔과 손은 모두 안쪽을 향하여 잘린 머리를 떠받치고 있습니다. 이 조각상은 방향성의 축, 신성과 인간성의 교차점에 존재합니다. 오델로는 이 작품을 제작하면서 나침반, 십자가, 해시계와 같은 축을 가진 다른 사물들, 그리고 종종 좌우 대칭을 보이는 도곤(Dogon) 조각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이 작품은 우리 몸이 영성, 정렬, 균형을 담는 그릇이자 용기라고 강조하는 도곤족의 우주론과 신앙을 드러내 보입니다. 우주론에서 가로축은 현실과 존재의 평면입니다. 세로축은 우리의 더 높은 자아와 우리를 미래로 이끄는 에너지로 이어지는 직선입니다. 양면을 모두 보는 형상 안에서, 두 영역은 공존하며 대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