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들의 나라-북미

William James Glackens(윌리엄 글래큰스) / 2 - 르누아르 풍의 풍경화

hittite22 2025. 4. 2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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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회에 이어서)

 

 

 

 

Hammerstein’s Roof Garden, c. 1901, Oil On Canvas, 76.2 x 63.5 cm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Y]

 

<해머스타인의 옥상 정원(Hammerstein's Roof Garden)>은 뉴욕시 빅토리아 극장과 인근 시어터 리퍼블릭(Theatre Republic) 꼭대기에 위치한 유명한 보드빌(vaudeville) 공연장을 묘사한 작품입니다. 이 반야외 공간은 음악, 연극, 코미디 공연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기 위해 각계각층의 군중을 끌어모았던 장소였습니다.

 

글래큰스는 애쉬캔 스쿨(Ashcan School), 사실주의, 미국 인상주의, 초기 미국 모더니즘 등 다양한 예술 운동을 흡수한 독특한 스타일로 이 공연장의 생동감 넘치는 분위기를 포착해내고 있습니다. 사실적인 느낌을 불러일으키는 어두운 색조를 사용하는 뉴리얼리즘(New Realism)을 통해서, 혼잡한 공간 속 도시 생활의 즐거움을 표현했습니다. 미국 미술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화가 중 한 명(오~ 이건 몰랐던 사실)인 글래큰스는 뉴욕 지역의 일상생활을 묘사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East River Park, ca. 1902. Oil on canvas. [Brooklyn Museum]

 

이 작품을 보니 윌리엄 글래큰스는 풍경화에 특화된 화가라 여겨집니다.

인물 표정 묘사는 허술한데 전체 분위기나 풍경 묘사는 괜찮은 작품을 만들어 내고 있네요.

 

Summer House, 1904, Oil on canvas, 66 x 81 cm

 

거의 확실합니다.

인물 상세 묘사는 안 되어 있으면서도 인물이 어떤 행동, 어떤 감정인지 느껴질 수 있도록 그립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풍경화의 묘미를 잘 살려내고 있습니다.

 

May Day, Central Park, c. 1905, Oil On Canvas, 63.8 x 76.8 cm

 

<센트럴 파크의 메이데이>..

제가 보기엔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작품 같은데 미국 평론가들은 걸작이라 평가하고 있습니다. 암튼, 화가는 코니 아일랜드와 센트럴 파크에 매료되었으며 초기 작품 중 여러 편의 센트럴 파크 그림을 남겼습니다. 이 작품은 특별한 날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모습을 묘사한 풍속화입니다. 또한 신문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했던 그는 아이들이 놀이하는 장면을 자연스럽고 활기찬 스타일로 잘 표현합니다.

May Day, Central Park, c. 1905, Oil On Canvas, 63.8 x 76.8 cm

 

이 사진을 보니 느낌이 다르고 좀 더 좋아보입니다. 이게 실물 감상하지 못하는 사람이 가지는 핸디캡입니다. 물론 작품을 소장한 갤러리나 뮤지엄에 가서 실물을 보면 사진과 대비해서 실망을 느끼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요.

 

글래큰스의 작품은 표현 스타일이나 일상생활의 정경을 담아냈다는 점에서 르누아르와 비교됩니다. <센트럴 파크의 메이데이>는 윈슬로 호머(Winslow Homer), 토마스 이킨스(Thomas Eakins) 등 다른 거장들의 작품과 함께 19세기 후반 미국 미술의 명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The Drive, Central Park, 1905
Cape Cod Pier, 1908. Oil on canvas, 66 x 81.3 cm

 

윌리엄 글래큰스는 부드럽고 풍부한 색채를 사용하여 "미국의 르누아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경력 초기에는 어둡고 사실주의적인 화풍으로 그림을 그렸지만 글래큰스는 엄격한 사실주의와 산업화된 도시의 묘사에서 벗어나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그것은 유럽 여행 중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와 클로드 모네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은 때문인데 그는 쾌활한 색상과 프랑스 화가들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여유로운 주제를 선호했습니다.

 

Skating In Central Park (c. 1910), Oil On Canvas, 63.5 x 76.2 cm [Private Collection]

 

애쉬캔 파, 사실주의, 미국 인상주의, 초기 미국 모더니즘 등 여러 사조에 관여했던 윌리엄 제임스 글래큰스는 20세기 초 뉴욕시의 일상생활을 그린 것으로 유명한 화가였습니다. 작품 <센트럴 파크에서 스케이트 타기>는 뉴욕시민의 일상 풍경을 담은 것 중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에 속합니다. 

 

글래큰스는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의 스타일과 유사한 리본 모양의 붓놀림을 사용했습니다.

여기서 리본 모양의 붓놀림이란 리본의 곡선과 형태를 붓으로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리본의 굴곡과 움직임을 묘사하기 위해 부드럽고 유동적인 붓놀림을 사용하며, 이를 통해 리본의 부드러운 질감과 입체감을 표현할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 그림에 생동감과 다채로움을 더할 수 있습니다. 반 고흐의 명작 <별이 빛나는 밤에>의 밤하늘 묘사 부분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기법은 그림 속 인물들의 움직임과 에너지를 생생하게 표현하는데 유효합니다. 작품 속에 묘사된 사람들은 공원에서 하루를 보내면서도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여러 겹의 옷을 입고 모자를 쓰고 있습니다. 관람객들에게 100년 전 여가 활동이 어떠했는지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The Green Car, 1910, oil on canvas, 61 x 81.3 cm

 

Glackens는 뉴욕시의 보헤미안 그리니치 빌리지(Greenwich Village)에 있는 워싱턴 스퀘어 공원(Washington Square Park)에 스튜디오를 가지고 있었고, 그곳에서 <The Green Car>를 그렸습니다. 이 작품은 눈 덮인 연석 옆에 서 있는 여성을 태우기 위해 녹색 트롤리 차량이 공원 남쪽 모퉁이를 돌고 있습니다. 긴 코트와 모자, 머프를 멋지게 차려입은 여성이 차장에게 탑승하겠다는 신호를 보내는 장면을 담고 있습니다. 

 

Descending from the Bus, 1910
At the Beach, 1910
Mahone Bay, 1911
29 Wastington Square, 1911-12
Christmas Shoppers, Madison Square (1912), Crayon and watercolor on paper, 44.5 x 77 cm [Museum of Art, Fort Lauderdale, Florida]

 

윌리엄 글래큰스의 <크리스마스 쇼핑객, 매디슨 스퀘어>는 신사실주의 장르화의 걸작입니다. 이 그림은 뉴욕시에서 옷을 쇼핑하는 중산층 여성들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포트로더데일 미술관 노바 사우스이스턴 대학교(Nova Southeastern University)에 소장된 이 작품에는 에디스 글래큰스(Edith Glackens), 플로렌스 신 부인(Mrs. Florence Shinn), 릴리언 E. 트래비스(Lillian E. Travis) 등 잘 차려입은 여성들이 등장합니다.

윌리엄 글래큰스는 미국 미술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힙니다. 그의 작품은 미국 인상주의의 특징인 도시의 어두운 색조가 드리운 일상의 거리 풍경을 담은 것이 많습니다. 이 그림은 당시 중산층의 지위와 사회적 수준을 묘사하는 독특한 미적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Bathing at Bellport, 1912
Captain’s Pier, 1912~1914, Oil on canvas, 63.8 × 76.5 cm
Italo-American Celebration, Washington Square, 1912 [Boston Museum of Fine Arts]
Parade, Washington Square, 1912
March Day Washington Park, 1912, Oil On Canvas, 63.5 x 76.2 cm
Bathers at Bellport, c. 1912 [the Phillips Collection]
Children Roller Skating. After 1913. Oil on canvas.
Beach Side, 1913
The Swing, 1913, oil on canvas, 66 x 81.3 cm

 

스승 Robert Henri의 영향을 받은 William Glackens의 초기 작품은 어둡고 차분한 색상과 Ashcan 학교의 붓놀림을 특징으로 합니다. 그 후, 친구이자 동료 예술가인 Maurice Prendergast, Ernest Lawson, Alfred Maurer의 격려로 Glackens는 밝은 색상의 조화를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방향 추구는 1912년 고등학교 동창 Dr. Albert C. Barnes와 파리 여행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그는 파리에서 Durand-Ruel과 Bernheim-Jeune을 포함한 많은 갤러리를 방문하였고, 그곳에서 Cezanne, Renoir, Degas, Gauguin 및 Matisse 등의 진보적인 기술을 접했습니다.

1911년에서 1916년 사이에 Glackens와 그의 가족은 예술가, 작가, 음악가들을 끌어 모았던 Long Island 남부 해안의 작은 마을인 Bellport에 여름 별장을 임대했습니다. 이때 그는 여가 활동의 많은 장면을 그렸으며, 해변에서 수영하는 가족과 친구들을 캔버스에 다채롭게 묘사했습니다. Glackens의 Bellport 작품에는 바다 옆 햇살이 가득한 뒷마당을 배경으로 한 목가적인 여름 장면인 <The Swing>과 같은 풍경화도 포함됩니다. <The Swing>은 밝은 노란색 모자를 쓰고 독서를 하는 세 명의 여성과 그네를 타는 한 아이를 담은 작품입니다. 여성 인물들이 마치 나비처럼 나풀거리는 듯한 인상을 줍니다.

 

Summer, 1914, oil on canvas, 66 x 81.3 cm
The Raft, 1915, Oil on canvas, 63.5 x 76.2 cm

 

롱아일랜드 벨포트(Bellport, Long Island) 해안의 햇살 가득한 여름날을 담은 그림에서, 젊은 남녀들이 수영하고, 세일링 하고, 미끄러지고, 다이빙합니다. 글래큰스의 생동감 넘치는 하이키드(high-keyed) 색채, 특히 무지갯빛 바닷물의 선율은 모네와 르누아르 같은 프랑스 모더니스트들의 목욕 장면을 떠올리게 합니다. 앨버트 반스(Albert Barnes)는 친구 글래큰스가 미국 미술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을 가리켜, 그의 탁월한 색채 사용이 "우리의 육안으로는 결코 경험하지 못했을 현실의 삶을 보게" 해 주었다고 칭찬했습니다.

 

Beach Umbrellas at Blue Point, ca. 1915, oil on canvas, 66.1 x 81.3 cm. [Smithsonian American Art Museum]
Yellow Bath House and Sailboat, Bellport, Long Island, 1916, oil on canvas, 45.7 x 61 cm

 

William Glackens는 세 차례에 걸친 유럽 여행마다 르누아르(Renoir)와 마티스(Matisse) 등 인상파 및 후기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을 연구합니다. 1912년 Glackens는 절친인 Albert Barnes를 대신하여 파리에서 현대 미술을 구입하기도 하였는데 그때 Albert Barnes를 위한 첫 구매는 Renoir의 작은 초상화였습니다. 프랑스 파리 여정의 결과로 1908년에서 1913년 사이, 그의 작품 스타일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Glackens는 특히 Renoir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미국 특유의 주제를 묘사할 때 생생한 색상 배합과 생동감 넘치는 붓놀림을 보여주게 됩니다.

1916년경에 그린 <Long Island 벨포트의 Yellow Bath House and Sailboat>에서 Glackens는 화려한 색상과 깃털 같은 붓놀림을 사용하였습니다. 해변의 에너지 넘치는 분위기는 보석 톤의 색상과 생동감 있는 안료의 병치로 표현됩니다. 워터슬라이드, 뗏목, 드레싱 창고 및 부두가 흩어져 있는 벨포트의 해안선은 활기가 넘치는 이 시기의 작품에서 완벽히 재현되었습니다.

 

Garden at Hartford, 1918
East Point, Gloucester, 1919, oil on canvas, 50.8 x 64.7cm
The Bandstand, 1919
Carl Schurz Park, New York: ca 1922
The Beach, Isle Adam. ca. 1925-26. Oil on canvas
The Shell, Adam Isle, 1926-27, oil on canvas, 38.1 x 45.7 cm
Bal Martinique, 1928,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Hillside, 1929, oil on canvas, 46.4 x 61.6 cm
Beach Scene, before 1930, oil on linen, 45.8 x 61.1 cm [Smithsonian American Art Museum]
Outdoor Cafe, 1932, oil on canvas [Museum of Art Fort Lauderdale]
Hillside with Olive trees
The Green Beach Cottage, Belport, Long Island (oil)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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