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들의 나라-북미

Ben Shahn(벤 샨) / 4 - 말년의 여정

hittite22 2025. 4. 14. 23:40
728x90

 

 

 

 

(전회에 이어서)

 

 

 

 

 

벤 샨은 1934년에서 1942년까지 다양한 정부 지원 프로젝트를 맡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뉴딜정책의 일환이었던 ‘이주민의 재정착’ 위원회를 위한 벽화 및 사진작업이 있습니다. 이때 벤 샨은 열개의 남부도시들을 여행하면서 미국의 정체성과 삶의 다양한 양식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 근저에는 초기의 미국적인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갖는 한계였던 당파적 이데올로기의 투쟁에 대한 환멸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세계 제2차 대전의 공포가 도사리고 있었습니다. 그는 인식의 변화를 내면적이고 주관적인 회화의 양식으로 전환시키는 계기로 삼습니다. 당시 동시대 작가들은 세계대전 이후 추상화로 그 방향들을 선회하고 있었지만 벤 샨은 전통의 틀에서 작업을 개진해 나갔습니다.

 

개진방향은 두 갈래로 나타납니다.

첫 째, 성서적이고 신화적인 테마들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시도가 생겨납니다.

둘째, 세계 대전의 상흔과 개인적 경험이라는 두 가지 상처를 보편화된 필치로 그려내는 작업을 합니다.

 

벤 샨은 예술이 갖는 현실에 대한 복원력과 재탄생의 힘을 믿었던 작가였습니다.

 

 

A Good Man is Hard to Find, 1948, colour lithograph, 116.8 x 76.2cm [Fine Arts Museums of San Francisco, CA]
Suzanna and the Elders, 1948, Ink and wash on paper, 57.2 × 80cm
Allegory, 1948, Style: Expressionism, Surrealism [Modern Art Museum of Fort Worth, TX, US]
Allegory, 1948, tempera on panel, 91.7 x 122.2cm [Modern Art Museum of Fort Worth, Texas]

 

Ben Shahn의 그림 <Allegory>에는 늑대와 사자의 특징을 모두 지닌 붉은 짐승과 네 명의 죽은 어린이 시체 더미가 담겨 있습니다. 짐승과 몸은 어떤 것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파란색, 빨간색, 보라색의 공허 속에 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왼쪽 구석에는 미묘한 노란색 덩어리는 구름 뒤에 있는 태양의 반영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캔버스의 왼쪽 하단 모서리에 Shahn은 녹색 배경의 작은 조각을 배경으로 벌거벗은 붉은 나무 그룹을 묘사해 놓았습니다.

Shahn은 이 그림의 영감이 시카고 남자인 John Hickman의 이야기에서 나왔다고 주장했습니다. John Hickman은 자신의 네 자녀가 공동 주택 화재로 사망한 후 건물주를 살해하고 2년의 집행유예를 받았습니다.

 

이 그림이 1948년에 처음 전시되었을 때 The New York Sun의 비평가인 Henry McBride로부터 반미 정서와 소련에 경의를 표하는 의미가 담겼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McBride는 짐승이 빨간색으로 칠해졌으므로 공산주의적인 것이었습니다. Shahn은 McBride의 해석을 부인하고 비평가가 그림을 잘못 읽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작품에서 Shahn은 어린 시절 겪었던 화재를 포함했습니다. 리투아니아에서 Shahn은 할아버지의 마을이 불타오르는 것을 지켜봤고 나중에 브루클린에서도 그 경험을 되풀이했습니다. 아버지는 집에 불이 났을 때 그와 그의 형제자매들을 구출해 냈지만 모든 소유물을 소실되고 경제적 안정을 잃었으며 결국 파산하게 되었습니다. 아버지는 부상도 입었습니다. 한편 늑대는 그의 어머니가 러시아에 살면서 늑대에게 쫓기는 이야기를 들려주었던 기억에서 차용해 온 것입니다. 매우 상징적인 이 작품은 Shahn이 신화와 우화를 사용하여 시각적 내러티브를 창조한 전형적인 사례입니다.

 

Mine Disaster, 1948, tempera on plywood, 61 x 76.2cm [Art Institute of Chicago, IL]
Miners' Wives, c.1948, tempera on panel, 121.9 x 91.4cm [The Philadelphia Museum of Art]

 

<Miners' Wives>는 111명의 광부가 폭발로 사망한 1947년 일리노이 주 센트랄리아의 광산 재해를 모티브로 삼은 작품입니다. Shahn이 만든 4개의 그림 중 하나입니다. 이 그림의 강력한 영향은 부분적으로는 폭발 자체보다 재앙의 여파, 특히 광부 가족에게 가져온 황폐화에 초점을 맞춘 화가의 결정에서 비롯됩니다.

Ben Shahn은 노조원이었으며 오랜 경력 동안 노동자의 삶과 어려움을 이야기하는 데 전념했습니다. Shahn은 광부의 아내들에게 잊을 수 없는 슬픔을 선사합니다. 작가는 붉은 벽돌 벽 앞에 세 인물을 묘사했습니다. 그러나 주요 초점은 전경 오른쪽에 있는 여성이 얇은 숄을 두르고 팔짱을 끼고 서 있는 것입니다. 그녀 뒤에는 또 다른 여성이 무릎에 어린아이를 안고 앉아 있고, 그녀 위에는 남자의 재킷과 바지가 벽에 걸린 고리에 걸려 있습니다. 벽 가운데 직사각형 출입구를 통해 검은색 코트와 모자를 쓴 두 명의 남성 인물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그림의 주제는 남편, 광부, 운명의 소식을 기다리는 것 같습니다.

Shahn은 종종 자신이 기사용으로 만든 삽화에서 그림에 대한 영감을 얻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는 111명의 광부를 죽인 일리노이주 센트렐리아 광산 재해에 대한 Harper's 잡지 기사에 싣도록 제작의뢰받은 삽화에서 나왔습니다. 이 그림에서 샨은 남편이 집으로 돌아올 때까지 끝없는 시간을 기다리는 아내들의 고뇌에 집중하고, 과부로서 그들 삶의 냉혹한 현실을 묘사하였습니다. 멀리 있는 두 사람은 아마도 비극적인 소식을 전하는 전달자를 의미할 것입니다.

Silent Music, 1948, casein tempera on canvas mounted on plywood panel, 121.9 x 212cm [The Phillips Collection, Washington, DC]
Death of a Miner, 1949, Tempera on paper attached to muslin on wood, 78 x 131.3 cm

 

Shahn은 대공황 기간 동안 예술에 대한 사회적 비전을 구축했으며 노동과 산업에 대한 관심은 경력 전반에 걸쳐 작업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Death of a Miner>는 1947년 일리노이 주 센트랄리아 근처에서 발생한 치명적인 광산 재해에 대해 Shahn이 그린 4개의 그림 중 하나입니다. 죽어가는 광부가 구도의 중심에 있고 그 옆에는 옹기종기 모여 있는 가족과 탈출하는 노동자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노동자를 죽인 독성 가스에 대한 Shahn의 묘사인 빨간색 추상 형태가 왼쪽에 사악하게 떠 있습니다.

 

Let Your Help Match His Courage, 1949, tempera on composition board, 116.8 x 76.2cm [MoMA, New York]
Vanity, 1949. Tempera on masonite, 44.5 x 35.6cm.
Nocturne, 1949, tempera, 68.6 x 101.6cm [Cornell University, Ithica, NY]
Song, 1950, tempera, 78 x 132cm [National Portrait Gallery, Washington DC]
Byzantine Isometric, 1951, tempera on canvas, 101.6 x 67.3cm
Phoenix, 1952, screenprint with watercolour additions, 78.4 x 56.8cm [MoMA, New York]
The Phoenix, c1952, gouache and ink on board, 40.6 x 40.6cm
Scorn, 1952, tempera on paper, 99 x 64.1cm [Kemper Museum of Contemporary Art, Kansas City, Missouri]
Age of Anxiety, 1953, tempera on paper mounted on fabric, 78.7 x 131.9cm [Hirshhorn Museum and Sculpture Garden, Smithsonian Institution, Washington, DC]
Age of Anxiety, 1953, tempera on paper mounted on fabric mounted on fibreboard, 78.7 x 131.9cm [Hirshhorn Museum and Sculpture Garden, Smithsonian Institution, Washington, DC]
Beatitude, 1954, colour wood engraving, 25.8 x 38.7cm [MoMA, New York]
Everyman, 1954, tempera and oil on canvas, 183.2 x 61cm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Maimonides "Teach Thy Tongue To Say I Do Not Know And Thou Shalt Progress Art", 1954, tempera on paper mounted on panel, 90.2 x 67.3cm [The Jewish Museum, New York]

 

1950년대의 고도로 정치적인 작품 외에도 Ben Shahn은 윤리적 행동의 모범이 되는 유대인 인물을 자주 묘사하고 찬양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12세기 유대법의 편찬자이자 철학적 윤리 논문 '당황하는 자를 위한 안내서'의 저자이며 이집트 술탄의 의사인, 람밤(Rambam)이라고도 알려진 마이모니데스는 샨의 그림에 적합한 주제입니다.

 

Interior, 1956, tempera on canvas mounted on board, 43.2 x 53.3cm
Mine Building, 1956, screenprint with hand additions, 44.2 x 72.5cm [MoMA, New York]
Supermarket No.1, 1957, screenprint, 67.6 x 101.6cm
Conversations, 1958, 98.4 × 64.8 cm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Poem of Ecstasy, 1958, tempera on board, 130.8 x 76.2cm
Wheat Field, c1958, lithograph with hand-colouring, 49.6 x 90.2cm
After Titian, 1959, tempera on fibreboard, 136 x 77.5cm [Smithsonian American Art Museum, Washington, DC]
Barbed Wire Paradise, 1959, gouache on paper laid down on board, 34.3 x 22.9cm
Cat's Cradle in Blue, c1959, egg tempera on composition board, 101 x 65.4cm [Pennsylvania Academy of the Fine Arts]

 

"푸른 고양이 요람"에 등장하는 기이한 "원시적인" 인물은 1958년 시인 아치볼드 맥리시의 논란을 불러일으킨 퓰리처상 수상작 운문극 "J.B."를 위해 샨이 디자인한 악마 가면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작품은 욥기를 바탕으로 합니다. 동공이 2개인 것이 특이합니다.

 

We Did Not Know What Happened to Us, ca. 1960, tempera on wood, 121.9 x 183.2 cm [Smithsonian American Art Museum]

 

이것은 Lucky Dragon 그림으로 통칭되는 Ben Shahn의 일련의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시리즈에는 Shahn이 만든 가장 심오하고 어두운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캔버스 상단 중앙에는 입을 벌리고 이빨을 드러낸 짐승 같은 얼굴이 검은 바다 사이에 얽힌 흰 구름 같은 선들의 소용돌이 속에서 거의 보이지 않는 여러 개의 발톱 팔과 발을 가지고 관객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생물 아래에는 허리 위로 두 명의 인물이 보이고, 왼쪽의 인물은 한 팔로 입을 가리려고 하고 있으며, 팔을 뻗고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서의 경력은 이 작품의 경우처럼 종종 그의 그림에 영감을 제공했습니다. 1957년, Shahn은 1954년 3월 1일 미국이 태평양에서 수소폭탄을 실험한 후 방사성 잔해 소나기에 갇힌 일본 어선 Lucky Dragon의 승무원에 관한 Harper 잡지의 일련의 기사를 삽화하도록 의뢰받았습니다. 승무원 23명 전원이 방사능 중독으로 고통받았고, 한 명은 오랜 고통 끝에 사망했습니다.

Shahn은 그 이야기와 그 심각한 불의로 인해 매우 괴로워했습니다. 작가는 핵무기를 비난하는 강력한 평화 옹호자였습니다. 핵무기에 반대하는 강력한 성명을 발표하기 위해 그가 그린 일련의 그림은 비극적인 사건과 그 여파를 묘사한 11점의 작품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 특별한 그림은 치명적인 독의 구름 속에서 폭력적인 생물로 묘사되는 핵폭발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전시되어 호평을 받았고 심지어 책으로도 출판된 Lucky Dragon 시리즈는 Shahn이 다재다능하고 풍부한 경력을 쌓았음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이상과 강한 윤리 의식에서 결코 벗어나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생애 말년에 창작된 이 작품은 Shahn 경력의 마지막 시리즈의 일부였습니다. 노골적인 선동 예술이나 시끄러운 사회 저항 예술 대신 Shahn은 비극이 시청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자신의 스타일과 메시지를 부드럽게 합니다. 그의 조용한 감성주의는 현대 미술을 통해 항상 전달되지는 않습니다.

 

Portrait of Dag Hammarskjold, 1962
Psalm 133, 1963, colour lithograph, 52.7 x 68.6cm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벤 샨의 작품 중에 글씨를 써(그려?)넣은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접하니 최근 한국에서 뜨고 있는 서양화가 우국원의 작업이 벤 샨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은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All That is Beautiful, 1965, Serigraph with hand coloring on paper, 66.7 × 98.8cm
서전트 쉬리버의 초상, 1966, Watercolor, 66.2x50.5cm
For the Sake of a Single Verse from the Rilke Portfolio, 1968, 57 x 45 cm
For the Sake of a Single Verse from the Rilke Portfolio: 1968, 57 x 45 cm
Identity, 1968, mixed media on paper, 101.6 x 69.8cm [Museo Nacional Thyssen-Bornemisza, Madrid]

 

<Identity>는 이념이 스며든 직접적이고 도식적인 이미지로, 일러스트레이터이자 포스터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Shahn의 작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 후기 작업은 1968년 학생 시위와 베트남 전쟁에 대한 작가의 반대, 말년의 그를 엄습한 노력의 허무에 대한 감각과 연결됩니다.

미학적으로 포스터 아트에 가까운 단순화되고 상징적인 구성은 다섯 사람의 팔이 가늘고 길게 늘어져 있는 프리즈입니다. 그 위에는 탈무드의 히브리어 텍스트가 있습니다. “내가 나를 돌보지 않으면 누가 나를 돌보겠습니까? 그리고 내가 나 자신만을 돌본다면 나는 무엇인가? 그리고 지금이 아니면 언제?” - 예술가는 유대교의 두 가지 상충되는 사상, 즉 개인의 무의미함과 개인의 고유한 가치를 표현하고자 했을 것입니다.

집단 항의의 특징적이고 표현적인 제스처인 팔을 든 이미지는 컬렉션에 속하는 <프랑스 노동자>와 같은 Shahn의 작품에도 등장했습니다. 이 이미지는 마르크스주의의 상징에서 그려졌으며 정의와 자유를 외치는 고된 손을 통해 육체노동을 높이고 위엄 있게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Scorched Earth, 연도미상, tempera on paper, 15.2 x 32.3 cm
A Score of White Pigeons, 연도미상, offset lithograph, 69.8 x 34.3 cm
Bountiful Harvest, 연도미상, tempera on board, 96.5 x 71 cm

 

 

 

 

 

 

 

- The End -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