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회에 이어서)
미국의 '사회적 리얼리즘'은 1930년대 대공황기의 미국미술을 주도하였습니다. 벤 샨이 추구한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도시 빈민층과 민중의 고단한 삶을 사실적으로 담아낸 화풍을 특징으로 합니다. 시대에 대한 역사적 증언으로서의 미술, 소외되고 약한 자들을 위한 기도의 미술, 인간에게 행복을 주는 미술을 추구했습니다.
Walker Evans(워커 에반스)는 미국의 사진작가입니다. 그가 Ben Shahn과 작업했던 'Greenwich Village의 Bethune Street 20-22에 있는 스튜디오'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Smithsonian Institution Archives of American Art에
"이 모든 것이 흥미롭습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사람들은 일종의 운명이 있을 때 서로에게 끌린다는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리투아니아계 미국인 사회적 사실주의 화가 Ben Shahn(1898~1969)과
대공황의 강렬한 이미지를 포착해 낸 작품으로 잘 알려진 사진작가이자 포토저널리스트 Walker Evans(1903~1975)는
1930년대 미국 미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두 인물이었습니다.
금주법(Prohibition)은 1920년부터 1933년까지 미국에서 주류의 판매, 운송, 생산을 금지하는 조치였습니다. 금주법 시행 당시 연방 요원들은 단속 작전을 수행한 후 하수구에 술을 흘려보냈습니다. 이 작품은 그 상황을 묘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음.. 이 남자 홍장원씨와 닮아 보이네요.
뜬금포였습니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화가로 자신의 이름을 드높인 벤 샨.
그러나 그는 많은 작품을 남긴 사진작가였습니다. 그는 자신이 찍은 사진을 바탕으로 회화 작품을 그린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위 작품 <핸드볼> 역시 사진으로부터 출발한 사례입니다.
1957년 인터뷰에서 샨은 자신의 그림이 "사회적 관계"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는데, 여기에는 야구 선수들 사이의 관계처럼 겉보기에 단순한 것들도 포함됩니다. 작품 <핸드볼> 속의 인물들은 우리에게서 등을 돌리고, 핸드볼 코트의 거대한 콘크리트 벽 안에 담긴 세상에 몰두해 있습니다. 그들의 관계에 숨겨진 미묘한 의미는 암시적으로 드러날 뿐이며 관객의 입장에서 볼 때, 궁극적으로 감춰져 있습니다.
윌버 J. 코헨 빌딩(The Wilbur J. Cohen building)은 1938년부터 1940년까지 사회보장청을 위해 건축되었으며, 재무부 미술과의 지원을 받아 사회보장을 주제로 한 훌륭한 미술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부신 작품은 리투아니아 출신 예술가 벤 샨이 그린 "사회보장의 의미"라는 제목의 거대한 여러 패널로 이루어진 프레스코 벽화입니다.
샨의 벽화는 건물 중앙 복도 양쪽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동쪽 벽에는 사회보장의 목적이었던 "아동 노동, 실업, 그리고 노령"이라는 세 개의 패널이 있습니다. 서쪽 우물에는 "일, 가족, 그리고 사회보장"이라는 제목으로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된 사회의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벽화는 1942년에 완성되었습니다.
1930년~1940년대의 가장 중요한 사회 현실주의 예술가 중 한 명인 Ben Shahn은 현대 미국 조각에서 사회 및 개인 리얼리즘의 예를 눈에 띄게 제시했습니다. 이 넓은 Tempera에서 Shahn은 1930년대에 연방 정부의 사진작가로 있을 때 찍은 사진의 그림 이미지와 함께 8개의 조각을 묘사하는 박물관 설정을 만들었습니다. 각 조각품은 모두 1940년 휘트니 연례행사에 전시되었습니다.
벽에는 아칸소 주에서 온 소작농과 루스벨트 아일랜드의 병원 밖에 있는 한 쌍의 가난한 노인 여성의 이미지가 시청자를 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안을 들여다보는 외부인"을 묘사하면서 Shahn은 미술관을 사회적, 예술적인 포함 및 배제 문제를 다루는 포럼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두 가지 주요 예술적 관심사인 사실주의의 두 가지 변형을 하나의 장엄한 이젤 그림으로 융합했습니다.
<프렌치 워커(French Workers)>는 몇몇 노동자들이 항의로 손을 들고 있는 모습을 포착한 이미지입니다. 그들은 1942년 9월 4일 협력주의적인 비시 정부가 발표한 법령에 따라 프랑스는 소위 "강제 노동 서비스"를 독일 전쟁 산업에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유대인 예술가인 Shahn은 히틀러의 정책에 반대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이 그림은 OWI(Office of War Information)에서 포스터로 게시했어야 했으며 다음과 같은 문구가 인쇄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리 프랑스 노동자는 경고합니다... / 패배는 노예, 기아, 죽음을 의미합니다."
전경 중앙에 얼굴 특징이 표시된 유일한 인물이 있고, 나머지는 익명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작가는 항의 표시로 노동자들이 들어 올린 팔을 피카소의 특정 작품이 연상되는 포즈, 과장되게 확대된 손으로 강조하였습니다.
두 소년이 서로 마주하고 있습니다. 피터와 늑대의 가면으로 구분됩니다. Shahn이 커미션을 지시한 광고주와 논쟁을 벌이게 된 작품입니다.
이것은 미국 리얼리즘의 뛰어난 예입니다. 생생한 개성과 색상은 미국 고유의 활력을 나타냅니다. Shahn은 유럽의 모더니스트에 불만이 있었습니다. 그는 그들의 작업이 독창적이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에 대한 응답으로 Shahn은 사회적 대화에 기여하는 데 사용한 사실주의적 스타일을 향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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