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회에 이어서)
사회적 리얼리즘의 화가 벤 샨은 1940년대 이후 복합적이며 다양한 성격으로 작품 세계의 지평을 넓혀나갑니다.
노동자나 빈민의 삶에 대한 정치적이고 사회혁신적인 접근에 보편적 휴머니즘의 가치관을 드러내는 방향으로 전개되기 시작합니다. 진전이라고 해야 할까요?
서양화가들, 물론 모든 화가들이 그런 것은 아니고, 뛰어난 화가로 인정받고 조명된 이들의 미술인생을 살펴보면 끊임없는 도전과 새로운 세계로의 모색, 표현기법의 독창성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매진해 온 이력을 그가 남긴 작품을 통해 고스란히 드러나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벤 샨도 그런 과정을 거친듯합니다.
<줄넘기하는 소녀>는 2차 세계대전 중에 완성된 샨의 전쟁 그림 중 하나입니다.
Shahn은 1942년 전쟁 정보국(Office of War Information)에 합류하여 미국 대중에게 분쟁의 심각성과 배급의 필요성, 군비 생산 증가, 비밀 유지에 대해 교육하기 위한 포스터와 팸플릿을 디자인했습니다. 이 작업의 일환으로 Shahn은 유럽 도시의 파괴를 보여주는 많은 사진과 뉴스를 보았고 전쟁 중에 자행된 잔학 행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보고서를 꾸준히 받았습니다. 그러나 Shahn은 제2차 세계 대전 그림에서 죽은 사람이나 죽어가는 사람을 묘사하는 대신 일반적으로 전투의 암울한 결과를 묘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Girl Skipping Rope(줄넘기하는 소녀)>는 콜라주와 유사하며 여러 다른 사진 출처로부터 구성을 잡았습니다. 소녀의 이미지는 1937년 신문에서 가져온 것이며, 건물은 1935년 작품 '필라델피아(Fogg Art Museum)'에 있는 버려진 집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그리고 그 소년은 Shahn이 1932년에서 1935년 사이에 찍은 뉴욕시의 사진에서 추출했습니다. 그 후 Shahn은 표현 목적에 맞게 구성 요소 이미지를 조작했습니다. 신문 기사에 실린 쾌활한 아이는 희고 유령 같은 안색을 가진 나이를 조금 더 먹은 존재로 바꾸었습니다. 자신의 사진에는 필라델피아 건물과 그 뒤에 있는 언덕이 찍혔지만 그림에는 전경의 잔디를 없애고 초목이 없는 단단한 표면으로 묘사했습니다. 부서진 유리창 너머로 보이는 꽃무늬 벽지도 새로 추가된 것입니다. 그의 다른 사진에서 친구들과 놀고 있는 소년은 그림 속에 혼자 두었습니다. 그리하여 <줄넘기하는 소녀>는 전쟁의 파괴성과 고립성을 동시에 암시하는 작품으로 창조되었습니다.
아, 창작이라는 게 이렇게 쉽게 이루어지기도 하는군요..
암튼, Shahn은 정치를 외면하지 않았고 지속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을 옹호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어린이와 여성은 그의 전쟁 그림에서 개별적인 고통을 겪습니다. <줄넘기하는 소녀(Girl Jumping Rope)>는 1945년 작품 <해방>을 예표하는 것으로, 벤 샨의 전쟁 그림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입니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2차 대전 말, 벤 샨(Ben Shahn)은 미국 정부가 후원하는 반전 포스터의 기초가 되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Shahn의 <This is Nazi Brutality(이것이 바로 나치의 잔인함이다)>는 그가 OWI(Office of War Information)에 재직하는 동안 디자인한 가장 유명한 포스터 중 하나입니다.
나치가 체코슬로바키아의 리디체 마을과 그 주민들을 완전히 파괴한 것을 상징적으로 묘사한 것입니다. 머리가 두건으로 덮여 있고 주먹을 쥔 손이 옆구리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 남성의 모습은 강력한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그는 어둡고 불길한 하늘 아래 서 있고 붉은 벽돌 벽이 그의 뒤와 왼쪽을 등지고 있습니다. 작품의 제목이 붉은색 굵은 글씨로 적혀 있고 아래에는 라디오 방송에서 번역한 행사 소식을 담았습니다.
텍스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라디오 베를린.--공식적으로 발표됨: -리디체의 모든 남성 - 체코슬로바키아 - 총격을 당함: 여성들은 강제 수용소로 추방됨: 아이들은 적절한 센터로 보내짐--마을의 이름은 즉시 폐지됨. 6/11/42/115P.
놀랍게도 OWI 관계자는 Shahn의 디자인이 너무 "폭력적"이고 "매력적이지 않다"라고 거부했습니다.
이러한 의견 차이에 지친 Shahn은 1년 만에 사임했습니다.
<장례협회(The Burial Society)>는 종이에 작은 템페라로 "장례협회"의 남성회원들을 묘사한 작품입니다. '장례협회'는 유대 전통에 따라 회원과 그 친척의 품위 있는 장례를 보장하기 위해 상호지원하는 조직으로 구성된 것입니다. 이미지의 잠재된 아이러니와 암울한 사실주의는 시대의 불안한 분위기를 전달합니다. 반면, 클로즈업 한 인물은 루스벨트 정부가 추진한 개혁의 일환으로 농촌 지역사회 활동을 문서화하는 캠페인에 전념한 사진작가로서 Shahn의 활동을 회상하는 것입니다.
Cherub 또는 Cherubim(케루빔, 그룹)은 성서 창세기 3장 24절에서 첫 언급이 나오는 천사입니다. 특정한 계급의 천사를 가리킨다고 해석되고 있습니다. 성경 창세기에서 언급한 내용은 '하나님께서 타락한 아담과 하와를 에덴에서 쫓아내신 뒤 생명나무를 지키도록 에덴 동편에 그룹을 세우셨다'라고 하신 것입니다.
그럼, 이 그림에서 그룹을 등장시킨 이유는 뭘까요?
아이들을 지킨다?
그렇다면 그룹 천사는 어디 있나요?
아마도 황금빛 동상을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
아, 아트 잡배 수준이라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작품 감상은 참 어렵습니다.
<Four Piece Orchestra>는 공원이나 마을 광장의 나무 벤치에 앉아 매우 단순화된 야외 환경에서 즉흥 연주하는 아마추어 밴드의 세 멤버를 보여줍니다. 4인조 오케스트라인데 3인의 멤버만? 나머지 1인은? 또 뜬금포가 발동됩니다.
Ben Shahn의 다른 그림과 마찬가지로 이미지는 그의 사진 중 하나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것입니다. 1964년 Richard Doud와의 인터뷰에서 Shahn은 사진을 찍을 필요성이 거리 밴드의 시선에서 발생했다고 고백했습니다.
“저는 14번가 주변에서 일하고 있었고 시각 장애인 음악가 그룹이 계속 그곳에서 연주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그들 앞에서 걸어가서 스케치하고, 뒤로 걸으면서 스케치를 하였는데 그것이 부적절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돈이 없던 저는 동생에게 카메라를 사달라고 했어요.”
첼로를 제외한 모든 악기는 대중음악의 전형입니다.
실제로 이것이 아마도 예술가가 바이올리니스트와 기타리스트의 노동계급 복장과 첼리스트의 어둡고 격식 있는 양복을 구별하는 이유일 것입니다. 아 복식을 구분한 건 알겠는데, 나머지 1인은?
Ben Shahn의 <The Red Stairway(붉은 계단)>는 파괴, 희망, 지배적인 인간 정신에 대한 강력한 진술입니다.
검은색 코트와 모자를 쓴 노인이 목발을 짚고 황폐화된 건물 옆으로 구불구불하게 이어진 빨간 계단을 올라갑니다. 그는 전쟁에서 한쪽 다리를 잃은 것으로 보입니다. 오른쪽 전경에는 흰 셔츠를 입은 또 다른 남자가 잔해 바구니를 들고 분화구에서 솟아오르고 있습니다. 주변에는 제2차 세계 대전(1939-1945))이 남긴 잔해가 가득합니다. 폐허가 된 건물 안의 공간은 미해결로 남아 있고, 붉은 계단 위의 남자의 목적지는 전쟁의 무의미함을 시각적으로 암시하고 있습니다.
그 시대의 많은 예술가들처럼, 제2차 세계 대전의 공포는 Shahn의 작품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그림과 다른 그림에서 그는 전쟁의 참상을 사실적이거나 다큐멘터리적 맥락이 아닌 상징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여기 남자의 계단을 오르는 여정은 (다리가 하나 없기 때문에) 압도적으로 힘든 것으로 보이며 아무 데도 들어갈 건물 입구가 없습니다. 이러한 희망의 결핍은 전쟁이 미치는 억압적인 무게를 반영하지만 Shahn은 남자가 여행을 시도한다는 사실에 희망의 느낌을 담으려고 노력한 듯합니다. 푸른 구름으로 가득 찬 하늘은 새벽과 함께 찾아오는 또 다른 날의 약속된 선물을 상징합니다.
이 그림은 전후 기간 동안 Shahn의 작업에 큰 변화를 가져온 주요 사례에 해당합니다.
전쟁 이전에 그의 관심은 사회 현실주의 작품을 만드는 것이었지만 전쟁으로 인해 Shahn은 자신의 예술을 보다 "개인적인 현실주의" 방향으로 옮겼습니다. 그리하여 자신의 주관적인 반응과 감정을 세상에 제공하는 작품 탄생에 기여한 것입니다. 비록 작품은 더욱 감성적이 되었지만, 그 시대의 많은 예술가들과 달리 Shahn은 여전히 서술적이고 비유적인 스타일을 유지했습니다.
작가 자신은 이 그림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했습니다.
"나에게 이것은 인간의 희망이자 운명입니다. 그가 가장 무서운 전쟁, 가장 무서운 재앙에서 회복된 것처럼 보이는 것이 거의 분명합니다. 그는 자신이 다른 길로 가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그것이 인간의 영원한 희망입니다.”
전쟁으로 폐허가 된 배경 속에 세 어린이가 특이하게 생긴 그네(일명 뺑뺑이)를 타고 있습니다.
그네를 어떻게 작동하는 건지 알 수 없지만 아이들의 동작에 역동성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정지된 한 장면을 그린 것인데 배경으로 서 있는 아파트가 무너질 듯 비스듬히 기울어져 있어 마치 아이들이 빙글빙글 돌고 있는 착시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는 작가가 사진가를 겸하는 화가이기 때문에 연출된 기술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그네 타는 모습을 통하여 전쟁으로부터 해방된 기쁨을 표현하였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목을 <해방>으로 정한 것입니다.
<해변에서의 죽음>은 노르망디 해안에서 쓰러진 GI를 묘사합니다. 전쟁에 대한 샨의 혐오감을 강하게 표현한 이 그림은 샨의 <태평양 풍경>이라는 제목의 1945년 tempera 작품과 관련이 있습니다.
바로 이 작품입니다. 여기에는 한 남자가 엎드려 누워 있는 모습, 광활한 해변을 배경으로 한 작은 모습이 보입니다. 해변의 죽음에서 Shahn은 쓰러진 GI의 머리를 확대하여 자갈에 스며드는 피를 세심하게 그립니다. 이는 남자의 죽음을 피할 수 없게 만듭니다.
<Bather>는 1940년대와 1950년대에 Glamour, CHARM 및 Seventeen 잡지의 유명한 아트 디렉터인 Cipe Pineles의 컬렉션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 Temepra는 Shahn의 그래픽 파워와 주제에 대한 민감성을 보여줍니다. 그의 구성과 팔레트는 바위, 바다, 하늘의 광대함을 혼자 목욕하는 사람의 특이성과 대조되도록 합니다. 이 작품은 Shahn이 포착한 것으로 유명한 인간 경험의 신랄함을 불러일으킵니다.
Ben Shahn은 경력 전반에 걸쳐 수많은 정치 포스터를 만들었습니다.
이 작품은 작가의 그래픽 스타일을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로, 어두운 바지, 멜빵, 빨간 셔츠를 입은 수척한 소년이 전경을 향해 오른손을 뻗고 구걸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의 텅 빈 검은 눈은 약간 아래쪽을 바라보고 있어 보는 사람이 그의 이미지와 직접적인 접촉을 하지 못하게 합니다. 포스터의 목적은 "우리는 평화를 원합니다"와 "투표 등록"이라는 간단한 텍스트에서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Shahn은 Franklin Delano Roosevelt 대통령의 재선캠프의 하나님 산업 조직 의회의 정치 행동 위원회에 합류했습니다. 1944년 FDR이 승리한 후 Shahn은 CIO-PAC의 그래픽 아트 부문 이사가 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미국인들이 투표에 참여하고 민주당을 지지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많은 포스터를 디자인했습니다. 메시지를 전달하는 Shahn은 이 작품의 경우처럼 캔버스에 감정과 인간 정신을 포착함으로써 달성하고자 했습니다. 이 포스터에는 투표의 힘으로 이룰 수 있는 더 나은 내일을 애원하는 아이의 잊히지 않는 눈빛이 담겨 있습니다.
Shahn은 상업 예술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생산적인 경력을 쌓았으며 자신이 "소통 예술가"라고 부르는 것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앤디 워홀(Andy Warhol)은 샨의 삽화가 자신의 작품에 미친 큰 영향에 대해 말한 사람입니다.
<Carnival>에서 벤 샨은 잠자는 유원지 노점상 사진의 이미지를 박람회장에서 즐기는 커플 중 한 명과 나란히 배치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림에서 사진과는 상당히 다른 이야기를 전합니다. 사진 속 사격장 카운터에서 잠든 노점상은 유원지의 잠자는 방문객이 되어 등을 대고 있는 부부 옆 벤치에 조용히 누워 있습니다. 놀이기구에 탑승한 부부는 배경에서 불확실한 공간을 떠돌며 다소 비현실적인 모습을 취합니다.
Shahn은 불필요한 세부 사항을 모두 제거하여 자신의 사진을 추상화하고 인물을 탈맥락화하고 공간을 압축하여 작품에 초현실주의적인 분위기를 불어넣었습니다. 그리하여 평화로운 축제 오후처럼 보일 수 있는 장면이 비현실적인 분위기에 의해 주인공의 꿈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변형됩니다.
게일 레빈(Gail Levin)에 따르면,
이 작품은 한 쌍의 일부가 되기를 갈망하는 고독한 남자의 꿈입니다.
작품 <New York>의 구성은 Ben Shahn이 1936년에 Lower East Side 수산 시장에서 찍은 사진을 기반으로 하며, 물고기 행상인과 저울의 이미지가 그것에 해당합니다. 그림에서 Shahn은 상점의 창에 나타난 잉어를 창꼬리로 대체했는데, 이것은 구도의 중앙에 어울리지 않게 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아래에는 수영복을 입은 어린 소년이 있습니다. 이 이미지도 이전 사진에서 차용한 것으로, 아마도 17세에 익사한 Shahn의 남동생에 대한 언급일 것입니다. 이처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꿈같은 구성은 Shahn의 과거 이미지를 콜라주 합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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