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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 Shahn(벤 샨) / 1 - 사회주의 리얼리즘 화가

hittite22 2025. 4. 14.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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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 Shahn, 1898(Kovno)~1969(New York)

 

벤 샨은 누구인가?

 

 

벤 샨(Ben Shahn, 1898~1969)은 1930년대 경제 공황기 때부터 냉전 시기에 이르기까지 미국미술사에서 ‘사회적 리얼리즘’을 대표하는 작가로 꼽히는 인물입니다. 회화작품은 물론 포스터 디자이너, 삽화가, 사진가 등 다방면으로 활동했습니다.

벤 샨(Ben Shahn)은 러시아 제국의 지배를 받고 있던 리투아니아 카우나스에서 유대인 부모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사회주의자였으며 목사였습니다. 러시아의 알렉산드르 2세에 대항하는 모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는데 알렉산드르 2세가 암살되고 가족의 안정이 불안해지자 미국으로 망명합니다. 1906년, 8살이던 벤 샨은 이주한 뒤 브루클린의 슬럼가(街)에서 성장하였습니다. 15세인 1913년부터 1918년까지 뉴욕 석판 화가의 아틀리에에서 일하면서 야간학교를 통한 고등교육을 마칩니다. 21세에 내셔널 아카데미 오브 디자인(National Academy of Design)에 재학하며 빛, 인체학, 예술에 대한 철학 등 광범위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한때는 뉴욕 대학교에서 생물학과를 전공하기도 했습니다.

1922년에 결혼한 아내 Tille와 함께 유럽으로 여행을 떠나 견문을 넓히려 하였으나 파리의 스타일이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며 환멸을 느끼게 됩니다. 센강의 헌책방에서 우연히 발견한 릴케의 ‘말테의 수기’를 읽고 깊이 공감하며 자신의 삶과 예술을 찾기 위해 미국으로 돌아올 결심을 합니다.

 

1929년 대공황이 터진 뒤부터는 사회적 사건에 눈을 돌렸는데 이는 드레퓌스 사건, 사코와 반제티 사건 등을 테마로 한 극명(克明)한 사실적(寫實的) 회화를 발표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930년대 미국에서는 그랜트 우드를 중심으로 하는 이른바 사회정경파(社會情景派)가 리얼한 현실 파악으로써 활약하고 있었습니다. 미국의 사회적 리얼리즘은 도시 빈민층과 민중의 고단한 삶을 사실적으로 담아내면서 미국의 현실을 반영하고 사회 변화를 꾀하던 참여적인 미술 경향을 말합니다. 벤 샨은 사회적 리얼리즘의 주요 멤버로서 단지 외적인 리얼리즘을 추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리얼한 대상 파악을 통하여 고독하고 비애에 넘친 인간 내면을 상징하고자 하였습니다.

Shahn의 예술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더욱 상징적이고 우화적인 경향으로 바뀌었습니다. 추상 표현주의도 전쟁 이후 중요한 발판을 마련하기 시작했지만 Shahn은 여전히 ​​존경받는 예술가였습니다. 룩 매거진은 그를 1948년 최고의 미국 화가 10인 중 한 명으로 선정했으며, MoMA는 1954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그와 윌렘 드 쿠닝(Willem de Kooning)을 미국 대표 화가로 선정했습니다. 50년대 후반과 60년대 초반에 Shahn은 여러 Jerome Robbins 발레단과 e e cummings 연극을 위한 세트를 디자인했으며 Black Mountain College 및 Harvard University와 같은 기관에서 교수직을 역임했습니다.

 

전후 시대에 벤 샨의 언어는 변화하여 더욱 생생하고 명확한 표현을 얻게 되었지만, 마지막까지 그의 신념은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1969년에 사망했습니다.

 

그로부터 몇 년 전, 앨런 S. 웰러(누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한 바 있습니다.

… 제 작업 스타일은 세월이 흐르면서 바뀌었지만, 제 기본적인 의도는 변함없이 동일하다고 솔직히 말할 수 있습니다. 어느 순간, 제 인생의 아주 초기에 저는 인간의 운명보다는 인간의 상태에 더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고통의 문제는 그 진짜 모습 외에도 많은 가면과 위장을 쓰고 있는 신비이지만, 우리는 어디에서나 그 현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저는 우리 중 일부에게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깊이 느끼고 개인적인 부담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Double self-portrait, Style: Social Realism, 1933

 

Self-Portrait Among Churchgoers, 1939, Tempera on board, 50.8 x 74.9cm [Private Collection]

 

 

Sacco and Vanzetti(사코와 벤젠티) 사건

 

 

Bartolomeo Vanzetti (left) and Nicola Sacco (right) in 1923
Bartolomeo Vanzetti and Nicola Sacco,1931~1932, Gouache on paper mounted on board, 27.6 x 37.1cm, MoMA(NY)

 

1920년 4월 15일 매사추세츠 제화공장의 회계원이 1만 6천 달러 상당의 직원 봉급을 강탈당하고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3주 후, 범인이 이탈리아인과 비슷하다는 목격자의 증언을 근거로 구두 수선공 사코와 생선 판매인 빈젠티가 용의자로 체포됩니다.

 

당시 이들은 무정부주의자였고 미국에서 사회적 편견이 심했던 이탈리아 출신 이민자였습니다. 1919년 미국은 소련의 국제 공산당 수립이후 급속히 확산되는 좌익세력을 제거하고자, 훗날 FBI 국장이 되는 에드거후버가 거의 6000명 이상의 급진주의자들을 체포한 지 얼마 안 되는 때였습니다. 그리하여 Nicola Sacco와 Bartolomeo Vanzetti는 확실한 알리바이와 증인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형언도를 받게 됩니다.

이 사건은 아인슈타인과 버나드쇼 등 지성인들의 항의운동을 촉발시켰으며 유럽까지 확산되었습니다. 그러나 사코와 벤젠티는 1927년 8월 전기의자에서 최후를 맞이합니다.

1932년 MoMA의 벽화 전시회를 위해 Shahn은 사코(Sacco)와 벤젠티(Vanzetti)를 묘사한 이 디자인을 제출했으며, 이는 지역 언론에서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작가는 자신을 변호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내가 선택한 주제는 내 감정을 깊게 자극한 현대 생활의 한 측면입니다. 나는 내가 가진 모든 성실과 기술을 가지고 그렸고, 내 판단에 의하면 이 주제에 대한 벽화가 전시되지 않아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Sacco's Family After the Verdict(판결), 1931-1932, Gouache, pen, and ink on paper, 26.7 × 24.1cm
The Passion of Sacco and Vanzetti, 1931~1932, Tempera and opaque watercolor on canvas mounted on composition board, 213.4 x 121.9cm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작품 <The Passion of Sacco and Vanzetti>은 The Passion of Christ에서 제목을 따왔다고 합니다. 사코와 벤젠티의 장례장면을 묘사한 것인데 흰 백합꽃을 들고 있는 사람들의 표정에 위선이 가득합니다.

이 작품은 두 이탈리아 이민자 Nicola Sacco와 Bartolomeo Vanzetti의 재판과 그에 따른 처형을 묘사한 Ben Shahn의 23개 구아슈 시리즈 중 유일한 이젤 그림입니다. 1927년, 이들은 매사추세츠 사우스 브레인트리 신발 회사의 급여 관리인과 경비원을 살해한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배심원단이 정황 증거를 근거로 그들을 유죄 판결한 후, 특별히 임명된 세 명의 위원이 사형 선고를 지지했습니다. 두 사람에 대한 유죄 판결이 내려졌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무정부주의자였고 그 시대의 반이민 정서 때문에 범죄자로 낙인찍힌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림에서 항소를 기각한 로웰 위원회의 세 위원은 시신이 담긴 관 앞에서 위선 가득찬 표정과 애도하는 제스처로 백합을 들고 있습니다.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백합은 사코와 반제티 역시 순교자이며 저지르지 않은 죄로 처벌받는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형을 선고한 Webster Thayer 판사는 법원 창밖으로 현장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Solidarity protest.(연대시위)

 

이 사건은 두 사람이 사회적 약자였고,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인종 차별, 우익 정치, 부패한 경찰 수사의 희생자라고 믿었기 때문에 대중의 분노를 일으켰습니다. 그들의 처형은 국제적 폭동과 시위를 촉발했습니다. 저 사진을 보면 미국이라는 나라는 오늘날 세계를 쥐락펴락하는 위치에 오르기까지 노예제도, 여성참정권, 인종차별 등등 숱한 문제를 노정시켜 온 나라인 것을 새삼스럽게 느끼게 됩니다. 즉, 지금 트럼프라는 똘아이가 난봉질해대는 것도 역사와 뿌리를 가지고 있는 일이 아닌가 싶은 것입니다.

암튼, 이 사건이 쟁점화된 이후 Shahn은 뉴욕 현대 미술관에서 Lincoln Kirstein이 주최한 전시회에 이 그림을 제출했습니다. 그림의 주제는 Shahn이 자신의 예술을 통하여 사회적 불의에 맞선 초기 사례에 해당합니다. 이 작품은 그를 위대한 사회적 리얼리즘 화가의 한 사람으로 자리매김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샨은 예술을 통한 서술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고, 그것은 궁극적으로 복잡한 공공 벽화의 제작으로 이어졌니다. 자신을 위해 그림을 그리는 대신 Shahn은 대중과 Sacco 및 Vanzetti의 대의를 위해 그림을 그렸습니다. Shahn은 이 작품에서 형식적인 것과 정치적인 것을 성공적으로 결합했습니다.

 

The Four Prosecutors(4명의 검사) - Sacco-Vanzetti Case, 1932
Passion of Sacco and Vanzetti, 1958, Screenprint, 65.5 x 44.4cm [MoMA(NY)]
Sacco and Vanzetti mural at Syracuse University-Detail
The Passion of Sacco and Vanzetti, 1967, mosaic [Syracuse University]

 

벤샨은  사코와 반젠티를 주제로 23개의 과슈 페인팅을 제작하고 <The Passion of Sacco-Vanzentti(사코와 반젠티의 순교)>라는 타이틀로 Edith Halpert's Downtown Gallery에 전시합니다.

 

사코와 반제티가 사형 당한지 30여년이 지난 1959년, 진짜 범인이 나타나 이들에게 씌워졌던 굴레가 풀립니다. 편견과 의혹이 가져온 폭력의 가혹성이 잘 드러난 사건인데 이러한 일이 가능했던 것은 당시의 시대상이 한몫한 것이죠. 반공 운동의 열기가 고조되었던 미국의 정치적 상황을 반영한 사건이었으니...

 

사코와 반제티의 유명한 재판은 유대인 출신의 벤 샨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예술가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932년 뉴욕에서 전시된 이 주제를 다룬 회화, 템페라, 수채화, 드로잉 연작은 비평가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같은 해 멕시코 화가 디에고 리베라는 그를 록펠러 센터 프레스코화 제작 조수로 고용합니다. 이 도제 생활은 훗날 1937년부터 1942년까지 매우 열정적으로 활동했던 벽화 화가로서의 그의 활동에 밑바탕을 형성하게 됩니다.

 

 

Tom Mooney(톰 무니) 사건

1916년 7월 22일 샌프란시스코에서 1차 세계대전 당시 이주한 이주민들을 기념하는 퍼레이드가 열렸을 때 수트케이스에 담긴 폭탄이 폭발하는 사건이 일어납니다. 이 사건으로 당시 노동조합의 리더였던 Tom Mooney와 Warren K Billing이 체포됩니다. 이들은 정확한 증거가 없었지만 부당한 판결을 받게 됩니다. 이에 사회주의 리얼리즘 화가 벤 샨은 '톰 무니'를 주제로 15편의 패널을 제작했습니다.

 

Two Witnesses, Mellie Edeau and Sadie Edeau: Mooney Series, 1932, tempera on paper mounted on composition board, 30.8 x 41cm [MoMA, New York]
Mellie and Sadie Edeau, 1917, Haldeman-Julius Photograph Collection
Supreme Court of California: Mooney Series, 1932, gouache on paper, 40.7 x 61cm
Apotheosis, 1932-1933

 

<신격화(Apotheosis)>는 서부 해안 노동 지도자 톰 무니(Tom Mooney)의 이야기를 담은 후속편이었습니다. Mooney는 퍼레이드 중 폭탄을 폭파한 혐의로 누명을 쓰고(그의 지지자들 견해) San Quentin에서 형을 선고받았습니다.

 

Shahn은 벽화 디자인을 요청하는 현대 미술관 전시회에 부응하여 <Apotheosis>를 만들었습니다. 르네상스 스타일의 연속 내러티브를 통해 복잡한 이야기를 전달하려 시도하였지만, <Apotheosis>는 'Sacco와 Vanzetti 사건 벽화'만큼 성공하지는 못했습니다. <Apotheosis>는 캐리커처, 회화적 평면성, quattrocento Italy가 제공하는 국가 초현실주의를 혼합한 작품입니다.

 

My Son is Innocent, 1932

 

<My Son is Innocent>는 Mooney의 가장 확고한 응원자인 엄마를 묘사한 작품입니다. 뉴스 사진을 기반으로 제작하였는데 Shahn은 Apotheosis에 두 개의 사본을 통합했던 것으로 보아 이 이미지를 좋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Demonstration, 1933, Harvard Art Museums

 

<시위(Demonstration)>는 공산당 집회의 뉴스 사진을 기반으로 제작한 작품입니다. 이들은 Tom Mooney의 지지자들입니다. 그림과 사진 사이 어딘가에 떨어지는 가면 같은 불안한 성질이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아는 사람들이며, 메이플 스트리트(Maple Street)에 닥칠 몬스터들입니다.

 

캘리포니아 주지사 James Rolph, Jr

 

얼굴 표정과 짧은 팔에 뚱뚱한 몸.

벤 샨은 당시 권력자의 인상을 우스꽝스럽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Mooney cycle(무니 사이클)의 최고의 그림은 모자를 쓰고 부토니에 기형으로 그로테스크(boutonniered grotesque)한 ​​모습으로 표현된 캘리포니아 주지사 James Rolph, Jr입니다. Rolph는 공화당이 테러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급진 좌파를 석방하기 위해 캠페인을 벌였을 때 Mooney를 사면했습니다. 1931년 국가법 준수 및 집행 위원회가 작성한 Mooney-Billings 사건에 대한 보고서는 Mooney의 유죄 판결로 이어진 증거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되었으며, 1961년에서야 공식적으로 사면되었습니다.

 

 

Scott's Run의 탄광 광부들의 파업

 

Striking miners, Scotts Run, West Virginia, 1935
Scotts Run, West Virginia, 1937, temperer on paper, 57.5 x 71.8cm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Scott's Run : West Virginia>는 1935년 미국 Scott's Run의 탄광에서 일거리를 잃어버린 광부들의 파업 모습을 그린 그림입니다. 벤 샨의 그림은 색채의 평면적 사용과 섬세한 선을 특징으로 하며, 정치적, 사회적 문제를 주제로 하여 강한 비판과 풍자의 정신을 담고 있습니다.

 

<Scott's Run : West Virginia>는 그가 종종 사용하였던 콜라주 방식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작품 속의 인물은 사진작가였던 벤 샨이 직접 찍은 위의 사진에서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2장의 사진에서 각각 탄광회사의 사택과 선거벽보를 가져왔으므로 총 3장의 사진을 참고하여 그림을 완성한 것입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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