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허드(Peter Hurd, 1904~1984)를 소개합니다.
순전히 앤드류 와이어스 가문과 연결되어 있다는 이유로 관심을 가지게 된 피터 허드는 1930년대의 뉴멕시코 산 패트리시오(San Patricio, New Mexico)의 인물 및 풍경화로 유명했던 미국 화가입니다. Hurd는 펜실베이니아 주 Chadds Ford의 삽화가 N.C. Wyeth 밑에서 그의 두 자녀와 함께 그림공부를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스승의 딸과 연정이 싹튼 모양입니다. 위 사진에 나와 있는, 화가의 장녀 Henriette Wyeth와 결혼을 하니까 말입니다.
오늘날 아몬드형 눈망울의 회색 외계인으로 유명한 뉴멕시코주 로스웰에서 태어난 Peter Hurd는
로스웰의 뉴멕시코 군사학교 졸업 후, 미술로 진로를 바꿉니다. 그의 아버지는 군인이 되기를 희망했지만 스케치와 페인팅에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 탓으로 웨스트 포인트에서 2학년 때 수학 낙제하고 사관생도 교육에서 중도탈락했습니다. 그는 펜실베이니아의 Haverford College로 보내져 그곳에서 그의 재능을 알아본 삽화가이자 유명한 벽화 화가인 N.C. Wyeth의 견습생이 됩니다. N.C. Wyeth는 Hurd의 아버지에게 그가 대학을 그만두고 그림에 전념하도록 설득했습니다. 결국 Hurd는 필라델피아의 펜실베이니아 미술 아카데미를 졸업하였으며 그 후, N.C. Wyeth의 제자가 됩니다.
Hurd는 N.C.Wyeth의 자녀인 Andrew(앤드류 와이어스는 미국을 대표하는 화가의 한 사람) 및 Henriette와 함께 그림공부를 했으며, 몇 년 동안 펜실베니아 주 Chadds Ford의 스튜디오에서 Wyeth의 조수로 생활했습니다. 1929년 헨리에트 와이어스와 결혼하여 Peter, Carol, Michael Hurd라는 세 자녀를 두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는 미 공군의 종군 기자로 라이프 매거진에서 수백 개의 "전쟁 스케치"를 그렸습니다.
1930년대 중반(대공황) 허드 가족은 뉴멕시코 주의 산 패트리시오로 이주합니다. 처음 40에이커의 땅을 가졌지만 점차 더 많은 땅을 구입하여 2200 에이커의 센티넬 목장의 소유주가 됩니다. 목장과 주변은 허드 부부에게 작업을 위한 끝없는 재료를 제공했습니다. Henriette가 꽃과 정물화에 중점을 두었다면, Hurd는 풍경과 사람들을 즐겨 그렸습니다. 지역 풍경을 그린 에그 템페라 대작은 국가의 인정을 받아 라이프 매거진에 복제품이 실렸습니다. 이후,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라이프 잡지는 허드를 미 공군의 전투 특파원으로 전 세계에 파견했습니다. 그는 멀리 떨어진 거의 모든 전선을 커버하여 가슴 아픈 것부터 코믹한 것까지 수백 개의 "전쟁 스케치"를 그렸습니다.
허드의 공군 복무 기간은 그의 작품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템페라 작업을 할 때 항상 신중하고 정확한 작업을 중시하였습니다. 그러나 긴급하거나 찰나의 순간을 기록하는 종군 기자로서 그는 더 빨리 그림을 그리고 작업해야 했습니다. 그는 곧 숙달된 수채화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가 뉴멕시코 풍경화를 그리기 위해 다시 돌아왔을 때 그의 작품은 새로운 자유와 느슨함이 특징이었지만 재능 있는 컬러리스트로서 여전히 그의 미묘한 색조를 보여주었습니다.
1953년부터 1954년까지 Hurd는 텍사스 러벅에 있는 Texas Technological College(현재 Texas Tech University)의 주요 벽화 작업을 의뢰받았습니다. 그와 그의 조수들은 당시 서부 텍사스 박물관(현재 홀든 홀)이었던 원형 홀에서 프레스코 벽화를 그렸습니다. Hurd의 많은 작품과 함께 그의 아내 Henriette Wyeth, 장인 N.C. Wyeth, 그리고 아들 Michael Hurd의 작품을 뉴멕시코주 San Patricio에 있는 Hurd-La Rinconada Gallery에서 볼 수 있습니다. The Roswell Museum and Art Center는 뉴멕시코 남동부 문화의 대명사가 된 화가 Peter Hurd와 Henriette Wyeth의 작품을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는 곳입니다. 혹시 외계인 비행접시의 추락 관광명소를 방문할 기회가 생긴다면 이 미술관에 들러 뉴멕시코 풍광을 그린 피터의 작품을 감상해 보는 것도 괜찮을 듯싶습니다.
자화상
인물화
배경에 묘사된 풍경은 뉴멕시코 지방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말을 타고 달리는 여성은 누구일까요?
피터 허드는 1930년대부터 뉴멕시코주 산 파트리시오(San Patricio)에 살면서 그곳 사람들과 풍경을 주로 묘사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Hurd의 이웃이자 산 파트리시오 지역의 목동 초상화입니다. Hurd는 초상화를 통해 그가 자연과 밀접하게 연관된 삶을 살고 있음을 강조한 듯합니다.
Hurd가 그린 초상화 José Herrera(호세 에레라)는 Hurd의 친구이자 산 파트리시오 지역의 농장 관리자였습니다. Hurd는 그를 "내가 아는 가장 그리기 좋은 사람 중 하나"라고 칭하며, 그의 초상화를 여러 번 그렸습니다.
이 작품은 Hurd가 Herrera(에레라)와의 오랜 우정을 보여주는 한편, 그가 자연친화적인 삶을 살고 있음을 강조하는 듯합니다. Hurd는 땅과 연결된 사람들 그리는 것을 좋아했고 항상 언덕과 하늘을 배경으로 야외에 서있는 인물화를 즐겨 그렸습니다. 호세의 초상화에서 배경이 되는 지역은 그가 돌보는 땅의 능선 가운데 있는 센티넬 목장을 보여줍니다.
피터 허드의 작품 "Grading Leaf"는 캐롤라이나 농장의 실제 모습을 그린 작품입니다. 담배 잎사귀의 등급을 매기는 장면일까요? 암튼, 이 작품은 'Lucky Strike Cigarettes'의 오리지널 빈티지 잡지 광고에 사용되었습니다.
제럴드 마(Gerald Marr)라는 젊은 카우보이를 그린 초상화입니다.
피터 허드의 초상화는 뒷면에 뉴멕시코 지역의 풍경을 배경으로 깔아 놓은 것이 특징이군요.
Peter Hurd가 남긴 <Eve of St. John>의 첫 번째 버전은 샌디에이고 미술관 컬렉션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캔버스에 담은 장면은 성 요한 침례교 축일 전날 그의 Sentinel Ranch(센티넬 목장)에서 자신의 딸 Dorothea Herrera가 왼쪽 손에 쥐고 있는 촛불의 빛에 오른쪽 손을 쬐고 있는 모습입니다. Hurd는 주제의 아름다움을 포착하고, 지는 태양의 광도와 병치되어 다가오는 성 요한 세례자의 탄생을 축하하는 무대를 묘사했습니다.
Hurd는 두 명의 국가 원수인 Lyndon B. Johnson 미국 대통령과 사우디 아라비아의 Faisal 왕의 공식 초상화를 그린 바 있습니다. 하지만 LBJ는 알 수 없는 이유로 허드가 그린 초상화를 거부하였다고 합니다. 이 그림은 현재 Smithsonian Institution의 National Portrait Gallery 컬렉션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풍경화
뉴멕시코의 "Hondo Valley(혼도 밸리)"를 이루는 언덕과 그 너머를 바라보는 풍경을 담은 작품입니다. 오늘날 미국에서 피터 허드(Peter Hurd)는 남서부 풍경의 고요함, 명료함, 빛을 포착하는 독보적인 화가로 살아남았습니다.
Hurd는 Wyeth의 딸과 결혼한 후, 그의 출생지 근처에 있는 뉴멕시코의 목장에서 정착하였습니다.
뉴멕시코 'Hondo Valley'의 한 부분으로 여겨지는 작품 <Dry River>는 Hurd가 그의 집(뉴멕시코 목장) 근처에서 그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가가 이 작품에 대해 리 필립스 주니어(Lee Phillips, Jr.)에게 보낸 편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당신의 그림은 두 달 넘게 완성되었는데, 이보다 더 일찍 보내지 않은 이유는 몇 주 동안 벽에 면을 대고 있다가 갑자기 비판적인 시선으로 살펴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생각만큼 잘 됐는지 확인하고 싶었거든요... 제 최고의 풍경화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당신도 동의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소를 빼먹은 것에 실망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 그림을 '고독'이라고 부르는데, 어쩌면 이것이 그 이유를 설명해 줄지도 모릅니다. 저는 그림을 보는 사람이 완전한 고독의 풍경 속에서 유일한 침입자처럼 느끼기를 바랍니다... 살아있는 어떤 생물이라도 포함시켰다면 그림에서 이런 분위기가 사라졌을 것입니다... 이 근처에 오시면 다시 한번 들러주시기를 바랍니다... 로즈웰에서 서쪽으로 약 24km 떨어진 곳에 있는 제가 이 템페라를 그린 장소로 안내해 드리고 싶습니다."
풍경과 초상화 외에도 Peter Hurd는 조용하고 황량한 바와 호텔을 포착하여 현지 문화적 풍광을 묘사하는 데 끌렸습니다. 1950년대부터 템페라(tempera)에 대한 Hurd의 접근 방식이 바뀌었는데, 이를 테면 그는 수채화 작업에서 영향을 받은 더 얇고 느슨한 워시를 실험했습니다. 이 비오는 밤의 모텔 주차장 풍경에서 그는 인상주의적 광도로 빛과 색상의 일시적인 효과를 렌더링 합니다.
뉴멕시코 태생인 허드는 평생을 그곳에서 살았습니다.
그의 템페라 회화와 수채화는 때때로 와이어스(N. C. Wyeth)의 영향을 드러내지만 허드 자신의 작품은 남서부 풍경의 색상과 윤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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