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들의 나라-유럽

Edgar Degas(에드가 드가) / 5 - 발레리나의 일상

hittite22 2025. 4. 9.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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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회에 이어서)

 

 

파스텔화의 장인 에드가 드가 아저씨는 발레리나의 파스텔 그림을 무척이나 많이 그렸습니다.

에드바르 뭉크 아저씨도, 빈센트 반 고흐 아저씨도, 클로드 모네도, 오귀스트 르누아르도 그리고 마르크 샤갈도열라 많은 작품을 남겼습니다.앤디워홀처럼 벽돌공장 벽돌 찍어내듯 유화를 제작한 것도 아닌데..

 

서양 미술사의 한 획을 긋는 위대한 화가들의 궤적을 쫓아가면

공통적으로 느끼는 2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 그림을 많이 그렸다는 것.

이건 끊임없는 노력과 실력연마를 통해서 위대한 반열에 오른 것이지 타고난 천부적 재능에 의해 미술사의 별이 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한국의 화가들은 어떤가요? 

 

2) 도전과 변화를 통한 모색의 여정이 뒷받침되었다는 사실

아마도 이것은 인상파 화가들이 등장하고 산업혁명이 일어나던 시기와 맞닿아 있는 시점부터 일어난 현상인 듯싶습니다. 그처럼 시대상황과 내적 추구의 열정이 결합되어 비로소 위대한 화가들이 탄생되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사견입니다. 미술평론이 아니구요. 그럼 인상파 시대 이후 서양 화가들은 일평생을 통하여 단 한 가지 화법(기술, 스킬, 테크닉)으로 밥 먹고 살기에는 그쪽 미술계의 경쟁력이 치열했기 때문일까요? 그럴 수도 있습니다. 결론은 그러하든 아니면 개인의 자질 탓이든 그들은 노력하고 모색하고 새로운 것을 찾았고 그 성과를 만들어내었습니다. 그래서 미술역사에 에뚜알(별)이 되었습니다. 그럼, 한국화가들은 요? 

 

 

 

Swaying Dancer (Dancer in Green), 1877~1879, Pastel and gouache on paper, 64 x 36cm [Museo Nacional Thyssen-Bornemisza]
Dancers Resting, 1879, Style: Impressionism [Museum of Fine Arts (MFA), Boston, MA, US]
Ballet Scene, c.1879, Pastel, Style: Impressionism [Private Collection]
Café Singer, 1879, oil on canvas, 53.5 x 41.8cm [Art Institute of Chicago]
Dancer in Her Dressing Room, c.1879, Pastel et gouache sur papier, 60 x 40 cm
Dancer in Her Dressing Room, c.1879, pastel and peinture à l'essence on canvas, 87.9 x 37.7 cm
The Dance Examination, c.1880, Pastel and charcoal on paper, 63.4 x 48.2 cm [Denver Art Museum]
Dancer against a stage flat, c.1880, pastel, paper, tempera 69 x 48 cm [Private Collection]
Ballet Class, the Dance Hall, 1880, Impressionism, 81.6 x 76.5 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Philadelphia, PA, US]
The Curtain, c.1880, Pastel over charcoal and monotype on paper, 29 x 33.3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Three Dancers in an Exercise Hall, c. 1880
Lowering the Curtain, 1880, a high quality cotton-linen canvas
At the Ballet, c.1880~c.1881, Style : Impressionism [Private Collection]
At the Ballet, c.1880~c.1881, pastel [Private Collection]
On Stage, c.1879~c.1881, pastel, 58.5 x 44.8 cm [Private Collection]
Seated Dancer, 1881~1883, pastel, 62 x 49 cm [Musée d'Orsay, Paris, France]
Dancers in the Rehearsal Room with a Double Bass, 1882~1885, Oil/canvas, 39 x 89.5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드가는 20년에 걸쳐 제작된 40개 이상의 리허설 장면에서 길쭉한 프리즈 형식을 사용했습니다. 이것은 최초의 작품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The Dance Lesson (ca. 1879,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이 선행되었습니다. 여기 전경의 각진 벽은 더블 베이스와 슬리퍼 끈을 묶기 위해 몸을 구부리고 앉아 있는 댄서의 놀라운 병치를 돋보이게 합니다. 기술적 분석에 따르면 Degas는 사소한 수정만으로 사실상 단일 캠페인으로 복잡한 구성을 그렸습니다.

 

Singer in Green, 1884, pastel on paper, 58.4 x 45.7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1898년 판매 카탈로그는 이 파스텔에 그려진 연기자를 연상적으로 묘사했습니다.

"마른 체구에 작은 원숭이의 우아한 움직임으로 그녀는 막 상스러운 시를 불렀고, 미소 뒤에 간청을 숨긴 몸짓으로 박수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녀의 작은 눈, 높은 볼, 낮은 눈썹으로 모델은 드가의 조각품 <14세의 꼬마 무용수>에서 포즈를 취한 노동계급 소녀 마리 폰 괴템(Marie von Goethem)을 연상시킵니다. 선명한 노란색, 청록색, 주황색으로 표현된 가수의 드레스는 1880년대 중반 예술가의 강렬한 색조와 색상 대비 실험을 반영합니다.

 

Dancer Adjusting Her Shoe, 1885, Pastel on paper, 47.6 x 59.7 cm [Dixon Gallery and Gardens, Memphis]
Dancers Bending Down(also known as The Ballerinas), 1885
At the Mirror, c.1885~c.1886, pastel [San Diego Museum of Art, San Diego, CA, US]
Harlequin and Colombina, 1886, Style: Impressionism, 41 x 41 cm
Danseuses sur la scène, c.1889, oil on canvas, 78 × 82cm [Museum of Fine Arts of Lyon]

 

Degas의 그림 중 많은 부분은 예술가가 스케치를 위해 머뭇거릴 무대 밖에서 발레리나의 직접적인 관찰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Degas는 인공 조명 아래 특이한 각도에서 이상한 자세를 포착했습니다. 그는 신화적 또는 역사적 주제의 학문적 이상을 거부하고 대신 발레와 같은 현대 상황에서 그의 인물을 찾았습니다. 그는 뛰어난 기안가였으며 특히 무용수, 경마장, 여성 누드에서 볼 수 있듯이 움직임을 묘사하는 데 능숙했습니다. 그의 초상화는 심리적 복잡성과 인간의 고립에 대한 묘사로 유명합니다.

 

Dancers, Pink and Green, 1890, oil on canvas, 82.2 x 75.6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심하게 압착된 표면은 드가가 붓과 손가락을 사용하여 유성 페인트의 통로를 만드는 등 이 그림에 직접적이고 광범위하게 작업했음을 암시합니다. 그는 자신의 색을 흰색과 혼합하여 불투명하게 만들고 안료를 두껍고 여러 겹으로 도포함으로써 1880년대에 완성한 파스텔 기법에 근접했습니다. 드가는 공연 중에 무용수들과 함께 춤추는 특권을 누리는 모자를 쓴 파리 오페라 후원자의 어두운 프로필로 구성을 강조했습니다.

 

Before the Ballet, 1890~1892, Oil on canvas, 40 x 88.9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Ballet Dancers in the Wings, c.1890~1900, Pastel, 71.1 x 66cm

 

드가의 파스텔톤에서 묘사된 네 명의 여성은 파리 상류사회의 인기 있는 프리마 발레리나가 아니라 오페라 발레단의 화려하지 않은 주니어 멤버였습니다. 이 그림에서 그들은 각광을 받지 못한 채, 대부분 지쳐 쓰러져 다음 신호를 기다리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발레 시즌 티켓 소지자로서 드가는 이와 같은 무대 뒤 장면을 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관객 중 한 명이었습니다. 빛나는 파스텔로 작업하면서 Degas는 그림에 색을 입혔습니다. 장밋빛 핑크, 레몬 옐로우, 반짝이는 아쿠아틱 블루와 그린이 구성에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이것은 사실적인 색이 아니지만 드가는 자신만의 해석으로 순간의 '인상'을 포착하고자 합니다. 여성들은 측면에서 두 개의 별개 그룹으로 조직되어 왼쪽 상단에서 오른쪽 하단으로 계단식 대각선을 만드는 구성이 독특합니다.

 

Two Dancers, 1893~1898, Pastel and charcoal, with stumping and burnishing, on tracing paper, pieced and laid down on cardboard, 70.5 x 53.6 cm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에드가 드가(Edgar Degas)는 정지 상태와 움직이는 발레 댄서를 다양한 매체로 기록하여 수많은 드로잉, 그림, 판화 및 조각품을 제작했습니다. 이 주제를 통해 드가는 인체의 움직임과 몸의 뒤틀림을 연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 파스텔에서 출연자들은 다음 출연을 준비하기 위해 커튼 뒤, 무대 날개에서 기다리며 허리를 구부리고 팔을 껴안고 있습니다.

 

Pink Dancer, 1896, Pastel
Dancers, 1897, Pastel with charcoal on paper, 65.4 x 50.8 cm [Detroit Institute of Arts, Detroit]
Blue Dancers by Degas is a pastel study by the artist Irina Sztukowski. 1897

 

이 작품은 에드가 드가의 시력이 약해졌던 시기에 그린 후기 작품(파스텔화)입니다. 푸른 드레스를 입은 발레리나의 춤추는 동작이 리얼하면서도 생동감이 넘쳐납니다. 드가는 좋은 화가임에 틀림없습니다.

 

Dancers in the Wings, c.1897~c.1901, charcoal [Kasama Nichido Museum of Art, Kasama, Japan]
Four Dancers, c.1899, pastel, 64.7 x 43.2 cm [Private Collection]

 

Four Dancers는 1899년경에 파스텔 매체를 사용하여 제작된 Edgar Degas의 그림입니다. 회화적 스타일로 유명한 드가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무용수들을 표현하는 데 매료되었습니다. 이 그림은 변형의 종류와 정도가 다른 여러 변형으로 존재하며, 구성은 굵은 어두운 선을 통해 댄서의 모양과 팔을 강조하고 녹색과 주황색 톤을 통해 극적인 조명을 강조합니다.

이 그림은 네 가지 다른 관점에서 본 한 명의 무용수를 묘사하고 있으며 드가 후기의 가장 크고 야심찬 작품 중 하나입니다. 머리와 팔을 형성하는 강조된 어두운 선의 사용에 대한 예술가의 형식적인 관심이 강조되어 발레 댄서에 대한 관심을 강조하며 드가는 이 주제에 대해 약 1,500개의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이 작품은 다양한 색상, 형태 및 스타일을 보여주기 때문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거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Four Dancers, ca.1899, oil on canvas, 151.1 x 180.2 cm

 

Degas는 수백 편의 작품에서 그가 선호하는 주제인 발레 연주자를 연구했습니다. 그의 후기 작품 중 가장 크고 가장 야심찬 작품 중 하나인 Four Dancers는 다양한 종류와 정도의 변형을 보여주는 여러 변형으로 존재합니다. Degas가 그림의 다른 곳에서 묘사적인 세부 사항을 억제하는 동안 강조된 어두운 선은 머리와 팔을 형성하여 예술가의 형식적 관심사를 강조합니다. 무대 밖 공연자 위의 연극 조명은 인물을 다시 채색하고 보완적인 빨강-주황색 및 녹색 색조의 단순한 색 구성표를 만듭니다.

네 명의 무용수의 배열은 Eadward Muybridge의 연속 사진, 특히 그의 1887년 책 Animal Locomotion의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습니다. 일련의 준비 제스처인 그들의 포즈는 복잡한 움직임의 진행을 묘사합니다.

드가의 시력이 나빠지면서 화가는 점점 더 파스텔을 유채보다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Four Dancers에서 Degas는 파스텔의 색상 효과와 무광택 표면을 모방하기 위해 오일을 사용했습니다.

 

Pink Dancer, 1900, Pastel

 

드가는 '파스텔로 그림 빚어내기'의 귀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Pink Dancer>에서 드가는 파스텔이라는 재료를 사용하여 발레복 특유의 바스러지는 느낌을 잘 표현해 내었습니다. Oil, temepra, pastel 등 그림을 그리는 여러 가지 재료 중에서 색을 칠한 후 비벼서 번짐 효과를 나타내는 데는 파스텔이 최고라고 할 수 있으며 에드가 드가는 그것을 가장 잘 활용한 화가라 할 수 있을 겁니다.

 

Ballet Dancers in the Wings, c.1900, Pastel on Paper, 71.1 x 66 cm [Saint Louis Art Museum, St]

 

에드가 드가(Edgar Degas)는 발레 댄서들에게서 큰 영감을 얻은 프랑스 화가로, 작품의 거의 절반이 이 주제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는 마치 무대 뒤에서 배회하는 엘리트 구독자처럼 시청자를 날개에 앉히는 독특한 방법으로 유명했습니다. 그의 가장 주목할만한 파스텔 그림 중 하나는 <날개 위의 발레 댄서(c. 1890-1900)>로, 대각선 구도에서 서로 다른 연속 동작을 하는 여러 무용수를 포착합니다.

드가의 예술적 접근 방식은 공연의 광경을 더해주는 열광적인 스케치, 채도가 높은 색상, 배경을 통해 발레를 이상화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또한 파스텔, 구아슈, 디스템퍼, 에센스 등 다양한 매체를 실험하여 작품에서 얻은 다양한 질감으로도 유명했습니다. 예술가로서의 성공적인 경력에도 불구하고, 드가는 여성혐오자로 명성을 얻은 어려운 사람이었습니다.

 

Dancer arranging her hair, c.1900~1902, pastel on paper, 36.8 x 27.9cm [Private Collection]
Three Dancers - Blue Tutus, Red Bodices, 1903, Pastel on paper, 94 x 81 cm [Fondation Beyeler, Basel]
Dancers in Green and Yellow, ca. 1903 [The Guggenheim Museums and Foundation]
Ballet Scene, c.1907, Pastel on paper, 76.8 x 111.2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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