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y Lichtenstein(로이 리히텐슈타인) / 2 - 행복한 눈물 외
(전회에 이어서)
감정의 과장된 표현들
<Happy Tears>는 삼성가 홍라희 여사가 90여 억원을 지불하고 구입한 작품입니다. (2002년 11월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약 715만달러에 낙찰되었습니다.) 이건희 컬렉션 헌납품 리스트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리움미술관에도 상설 전시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Happy Tears>는 "Real Life Adventures"라는 만화 시리즈에서 나온 이미지를 모티브로 삼아 제작한 것입니다. "Real Life Adventures"는 1940년대와 1950년대에 출판된 미국 만화 시리즈로, 일상적인 사건이나 감정을 극적으로 묘사한 만화입니다. 만화 원작의 여성 머리는 검은 색이지만 리히텐슈타인이 붉은 색으로 재해석하였습니다.
Parker Posey, Demi Moore, Rip Torn, Sebastian Roché, Ellen Barkin 등이 출연한 미셀 리히텐슈타인(Mitchell Lichtenstein) 감독 독립 코미디 드라마 영화 <Happy Tears> 포스터에도 아버지 Roy Lichtenstein의 작품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영화 제목 역시 그림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입니다.
<Happy Tears>는 병든 아버지를 돌보는 두 자매 Jodie와 Terry가 주인공입니다. 아버지의 건강이 악화되면서, 자매들 간의 갈등, 사랑, 그리고 용서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영화인데, 영화 제목인 "Happy Tears"는 인생에서 기쁨과 슬픔이 함께 얽혀 있는 복잡한 감정 상태를 상징합니다.
작품 <간호사> 역시 만화책에서 발췌된 인물묘사한 것인데요, 1960년대 당시 간호사라는 존재는 사회적, 성적 맥락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졌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리히텐슈타인은 이 캐릭터를 통해 성별, 그리고 시대의 사회적 시각을 비판적으로 탐구하였던 것입니다.
작품 <Foot and Hand>에서는 발과 손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있습니다. 발과 손은 신체의 일부에 불과하지만 이 작품은 감정적인 과장과 극적인 표현을 상징적으로 담았습니다. 여기서 손과 발은 인간의 행동의 시발점으로 기능하며 그 방식과 강도에 따라 한 인강의 감정까지 실려서 표현되기도 합니다. 담고 있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발과 손이 함께 등장하면서 어떤 사건이나 반응이 일어나고 있다는 뉘앙스를 자아냅니다.
개인적인 감상평을 말한다면,
지금 두 사람간에 목숨을 담보로 한 갈등, 다툼이 벌어지는 상황이고 손을 뻗은 사람은 생명을 해할 의사까지 개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상대방이 시급하게 발로 총을 집으려는 손을 밟음으로서 생명의 위협을 극복해내는 장면으로 이해됩니다. 충분히 개연성 있는 이야기가 아닐까요?
작품 <Crack!>에 새겨진 "Now, mes petits... Pour la France!"는 프랑스어로, 직역하면 "자, 여러분... 프랑스를 위해!"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구절 "Pour la France!"는 전쟁이나 전투의 문맥에서 종종 사용되는 표현인데, 국가를 위해 싸우는 것을 강조하는 말일 수 있습니다. 이는 리히텐슈타인이 다루고자 했던 폭력이나 충격적인 사건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 사용된 상징적 표현일 수 있습니다.
Andy Warhol도 만화와 함께 작업했지만 리히텐슈타인은 아이디어를 더욱 구체화하고 논리적 결론에 더 가까이 다가가 미국 팝 아티스트의 판테온에서 만화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화가입니다.
리히텐슈타인의 만화 적법은 오로지 여성만을 클로즈업한 시대가 있었습니다. <머리띠를 한 소녀>는 이 시기에 등장하는 작품으로 소녀는 그리움, 생각에 잠긴 것, 또는 어쩌면 두려움까지 암시하는 표정으로 관객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리히텐슈타인의 만화 그림에서 이미지의 원래 측면은 유지되지만 크기가 크게 증가하고 단일 세부 사항(이 경우 여성의 머리와 얼굴)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으로 변환됩니다. 또한 리히텐슈타인의 굵은 선 작업이 시선을 강탈합니다.
<Sweet Dreams Baby>는 리히텐슈타인의 초기 팝 아트 인쇄물 중 하나입니다. Benday 도트로 알려진 도트 패턴을 사용한 만화 스타일이 주목됩니다. 이 작품은 1966년 당시 미국 팝 아트 운동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유럽 갤러리에서 개최된 3권짜리 프린트 포트폴리오 11 Pop Artists의 전시회를 광고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1963년 로이 리히텐슈타인은 “상업 예술에는 유용하고 강력하며 필수적인 것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비평가들로부터 팝 아트를 변호했습니다. 만화책 삽화를 주제로 선택하고 시뮬레이션된 벤데이 점을 사용하여 값싼 인쇄를 제안함으로써 리히텐슈타인은 일상 생활에서 이 인기 있는 엔터테인먼트 형식의 역할을 인정했습니다. 또한 관습적으로 "낮은" 것으로 간주되었던 것에서 미술을 만드는 데 유머 요소를 도입했습니다. <Grrrrrrrrrrr!!>는 개의 의성어 캡션과 호전적인 표정을 장난기 있게 묘사한 작품입니다.
M-Maybe는 리히텐슈타인의 로맨스 만화 각색에 전형적인 금발 소녀를 묘사합니다. 이러한 작품에서 공통적인 주제인 그녀는 모호하지만 도시적인 배경에서 남자를 기다립니다. 말풍선에는 "M-Maybe 그는 병이 나서 스튜디오를 떠날 수 없었을지도 몰라"라고 쓰여 있습니다. 텍스트와 그녀의 표정은 나타나지 않는 남자에 대해 이해하려 애쓰는 여성의 속마음이 드러나 있는 걸까요?
로이 리히텐슈타인의 "Sunrise"를 보니 에드바르 뭉크가 남긴 대작 "The Sun"이 떠올랐습니다. 혹시 리히텐슈타인은 뭉크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은 것은 아닐까요? 물론 스타일이나 표현 기법은 완전히 다르지만.. 그게 아니라면 리히텐슈타인이 전쟁만화에 등장하는 일본 제국주의 깃발 속에 나타난 태양의 이미지를 차용한 것일수도 있겠습니다. 이것도 개인적인 추정에 불과합니다.
<거울의 소녀(Girl in Mirror)>는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이 1964년에 그린 도자기 에나멜 온 스틸 팝 아트 그림입니다. 다른 많은 리히텐슈타인 작품과 마찬가지로 Ben-Day 점을 사용하지만 로맨스 만화 작품의 패널에서 직접 영감을 받은 것이 아니라 뉴욕시 지하철 시스템 표지판의 단단한 반사 마감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 다른 점입니다. 이 작업은 그의 후속 세라믹 헤드 작업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에나멜은 2차원을 유지하면서 보다 더 기계적 외관을 용이하게 했습니다.
리히텐슈타인은 만화와 광고의 관습을 사용하면서 미술사에서 이미지를 추출했습니다. <Preparedness>(1968)에서 그는 Benday-dot(벤데이-도트) 기법을 사용하여 한 벽면을 채울 수 있는 대작을 만들었습니다. 이 작품에서 관객은 1930년대의 페르낭 레제(Fernand Léger)와 WPA 예술가들의 작업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이들은 노동자와 일상 생활을 주제로 멀리서도 알아볼 수 있는 거대한 벽화를 그렸습니다.
리히텐슈타인은 이러한 관행을 아이러니하고 다소 파괴적인 방식으로 접근했습니다. 베트남 전쟁에 대한 여론이 극적으로 바뀌었던 해에 그려진 리히텐슈타인의 기계와 군인에 대한 거대한 묘사는 군-산업 복합체의 약속을 판매하는 관습을 탐구한 것입니다. 동시에 무기를 들라는 호소의 근저에 깔린 순진한 낙관주의에 대한 암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크, 뜨금. 저 손가락은 누구를 가리키는 걸까.
'혹시, 저요?'
Lichtenstein의 <Things on the Wall(1973)>은 파리와 못에서 편지꽂이와 William Michael Harnett의 Golden Horseshoe에 이르기까지 수세기에 걸친 Trompe l'oeil gimmickry(보는 사람을 기만할 정도로 세밀하게 묘사된 gimmick/속임수 장치)을 트롤(낚시질)합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같은 해에 제작된 작가 자신의 Cape Cod Still Life 조각이 있습니다.
Reflections Series
Roy Lichtenstein의 Reflections Prints 시리즈 목표는 마치 유리 뒤에 있거나 거울에 반사된 것처럼 반사 줄무늬가 있는 이미지를 부분적으로 흐리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리히텐슈타인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추상 표현주의 운동에 의해 대중화된 제스처 페인팅 또는 액션 페인팅을 활용했습니다. 주제는 단순화되었지만 이미지는 미디어의 광범위한 사용을 통해 입증된 복잡한 적용 방법을 나타냅니다.
(계속)